몸에 쌓이는 지용성 비타민 들어있어 꼭 주의 기울여야
비타민 중에는 배설되지 않고 몸에 쌓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요즘 종합비타민을 드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선진국일수록 종합비타민을 포함한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한국도 점차 그렇게 변하고 있습니다.
체내 축적되는 비타민도 들어있어
종합비타민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마다 의견이 다른데요. 종합비타민에 대한 저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종합비타민이란 말 그대로 여러 종류의 비타민을 합쳐놓은 약입니다.
그런데 성분을 보면 비타민만 들어있는 것이 아닙니다. 미네랄, 식물에 들어있는 성분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복합적으로 들어있습니다.
물론 종합비타민에는 비타민B, 비타민C처럼 우리 몸에 부족해지기 쉬운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종합비타민을 먹어야 할 사람도 있지만, 먹을 때는 반드시 조심을 해야 합니다. 비타민 중에는 많이 먹어도 배설이 되어 쌓이지 않는 것들도 있습니다.
반면 섭취하면 그대로 몸에 쌓여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종합비타민에는 몸에 쌓이는 비타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조심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용성 비타민 과다 섭취, 부작용 불러올 수도
종합비타민은 꼭 먹어야 하는 사람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먹더라도 지정된 양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간혹 몸에 좋은 것이니 많이 먹을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종합비타민에 포함된 성분 중 특히 비타민A, D, E, K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이들은 기름에 녹는 성질을 가졌다고 해서 지용성 비타민이라 부릅니다.
우리 몸에는 지방이 많습니다. 비만한 사람들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지방이 많은 사람이 지용성 비타민을 먹으면 몸에 더 쌓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독성으로 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종합비타민을 조금 더 먹었다고 해서 당장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좋지 않은 결과가 생길 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몸에 비타민A가 많아지면 간 독성 문제가 생깁니다. 비타민D는 몸에 칼슘이 많아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D가 많이 든 것을 먹으면 몸에 석회가 많이 생깁니다. 그 결과 돌이 생기지 않아야 될 근육, 관절 같은 부위에 자꾸 돌이 생깁니다.
비타민K를 너무 많이 먹으면 혈액응고가 지나치게 잘 됩니다. 혈액이 혈관 속에서 응고되면 큰 문제가 생깁니다.
비타민 섭취는 현미, 채소, 과일로 충분
저는 종합비타민을 권하지 않습니다. 저도 먹지 않습니다. 자연 상태의 식물성식품인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 필요한 모든 비타민을 먹을 수 있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면 되는데 위와 같은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은 특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습니다. 이미 그런 음식들에 지용성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종합비타민까지 먹어서 거기에 더할 필요는 없습니다.
종합비타민, 꼭 필요한 분들만 드시기 바랍니다. 안 드셔도 됩니다. 그리고 드실 때는 정해진 양을 넘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