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하나만 먹고 체중을 줄일 때 주의할 점

당뇨병, 만성콩팥병 있다면 특정 성분 과섭취에 주의해야
이왕이면 채소도 함께 먹길

혈당수치가 높거나 칼륨 배설에 문제가 있는 분이라면 과일 다이어트를 할 때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과일 하나만 먹는 것보다는 과일과 채소를 함께 먹을 것을 권합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점점 비만해지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몸매에 관심이 많아서 비만한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남성들 중 비만한 사람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주장들이 있습니다. 유행도 많이 탑니다. 다이어트 시장 자체도 아주 큽니다. 몸매에 특히 관심이 많은 사람은 월급의 많은 부분을 다이어트에 투자할 정도입니다.

과일만 먹는 다이어트, 무조건 좋을까?

체중을 줄이기 위해 과일 한 가지만 먹는 방법이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과일식 다이어트 또는 원푸드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단일식품 다이어트라고 하여 곡식, 채소, 과일 중 하나만 먹으면서 체중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곡식 한 가지만 먹어서는 체중을 줄일 수 없습니다. 채소는 쓰기도 하고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반면, 과일은 맛이 있어서 과일만 먹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단일식품 다이어트를 하면 과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을 프루태리안(fruitarian)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vegetarian(채식주의자)이라는 단어의 뒷부분을 따서 과일과 합성한 말입니다.

저는 과일 하나만 먹는 다이어트가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옳지 않은 부분, 조심해야 할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당분 높은 과일 특히 주의해야

과일에는 단맛이 나는 당분이 들어있습니다. 단맛이 나지 않는 당분인 녹말은 적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맛이 좋습니다.

또 과일에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성분, 섬유질 등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현대인들에게 자꾸 부족해지는 성분입니다.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는 것도 과일의 장점입니다.

그런데 과일에 당분이 들어있긴 하지만 부피보다 양이 적습니다. 과일은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일을 100g 먹으면 90g 물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물로 배를 채우니까 칼로리는 적게 먹게 되는 것이고 그러면 체중이 빠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과일 하나만 먹고 체중을 줄일 때 조심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특히 단맛이 많이 나는 과일을 선택할 때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다이어트를 할 때 선택하는 과일은 바나나입니다. 그런데 바나나는 지나치게 답니다. 혈당수치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혈당수치가 높은 사람이라면 아주 조심해야 합니다.

만성콩팥병 환자라면 칼륨 수치에 주의해야

또 체중을 너무 많이 줄여서는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장기에는 과일 하나만으로 식단을 구성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바나나 같은 과일에는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미네랄 중에서 칼륨이라는 성분 섭취에 있어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칼륨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칼륨 배설이 잘 안 되는 병을 가진 분들이 있습니다. 만성콩팥병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질병을 가진 분이라면 과일만 먹는 다이어트를 할 때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과일 하나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칼륨 수치가 높아져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일 하나만 먹는 방법은 체중을 줄일 때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단, 앞서 말씀드린 몇 가지 사항은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이나 만성콩팥병을 가진 분들은 특히 조심해야겠습니다.

과일만 먹기보다는 채소와 과일 함께 먹자

사실 저는 과일식 다이어트가 아니라 다른 방법을 권합니다. 과일 하나만 먹는 것이 아니라 과일과 채소를 같이 먹는 방법입니다.

과일과 채소는 영양학적으로는 비슷한 식품입니다. 그런데 다른 점이 있다면 채소는 쓴맛이 난다는 점입니다. 쓴맛은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들어있음을 뜻합니다. 이런 성분을 과일과 함께 먹으면 훨씬 좋을 것입니다.

과일 다이어트가 아니라 채소 과일 다이어트를 권합니다. 채소에는 과일보다 당분도 반 정도 적게 들어있습니다. 그러니 체중을 줄이는 데에도 훨씬 효과적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도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채소는 과일보다 쓴맛이 나서 사람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을 생각한다면 과일과 채소를 함께 먹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체중을 줄이고 싶은 분들에게 과일 채소 다이어트를 권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