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젊은 사람은 다 있다는 혈압, 사실인 줄 알았습니다

현미채식으로 정상혈압 되찾으며 올바른 식습관에 확신 가지게 돼

혼자서 현미채식을 시도해보긴 했지만, 힐링스쿨에서는 더욱 정확한 지식을 통해 내 몸의 원리를 알 수 있었습니다. 고혈압이 식습관 때문에 생긴 문제임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 유00 (가명, 고혈압, 힐링스쿨 55기)

저는 부산에 살고 있는 유00입니다. 저는 대부분 혈압이 정상이었는데 간혹 높게 나올 때가 있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병원에 갔더니 그냥 약을 먹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약 먹어도 계속되던 고혈압, 혼자 힘으로 현미채식 시도

제 혈압이 어떤 이유로 높아졌다가 낮아지는 것인지, 어떻게 하면 정상혈압을 유지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병원에서는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혈압 문제가 많다면서 유전적인 이유 때문일 수도 있다고 답해주었습니다.

저는 그 말이 사실인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대로 약을 먹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약을 먹어도 혈압은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더 올라갈 때도 있었습니다.

저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는 과정에서 황성수 박사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박사님이 쓰신 책을 읽으면서 현미채식을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3월부터 저 혼자 현미채식을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식단과 운동을 실천하면서 제 스스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약을 먹지 않아도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또 고기를 먹은 날에만 약간 혈압이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미채식을 한 날과 고기만 먹은 날을 비교해보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현미채식을 한 날은 정상, 고기를 먹은 날은 혈압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힐링스쿨에서 병의 원인과 현미채식 원리 배워

이런 결과를 본 후 저는 식습관을 완전히 현미채식으로 바꾸기로 결심했습니다. 혼자서만 하던 중에 더 정확한 방법을 공부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힐링스쿨에 입학했습니다.

저는 임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혈압이 정상이지만 언제든 다시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6개월 이상 정상혈압을 유지하여 건강한 출산을 하기 위해 힐링스쿨에 참가했습니다.

힐링스쿨 참가 3일 만에 약을 끊고도 혈압이 정상으로 유지되기 시작했습니다. 혼자서 할 때는 현미채식을 하고 운동을 한 날에만 정상 혈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현미채식만 해도 혈압이 일정한 수치로 유지되었습니다. 그때 희망을 느꼈습니다.

혼자서 현미채식을 시도해보긴 했지만, 힐링스쿨에서는 더욱 정확한 지식을 통해 내 몸의 원리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저의 혈압이 식습관 때문에 생긴 문제임을 더욱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고기, 라면, 찌개 등 짠 음식과 단백질을 아주 좋아했습니다. 힐링스쿨에 있는 동안에도 참기 어려운 유혹이 찾아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참고 실천할수록 이곳에서처럼 채소를 요리해먹으면 충분히 지속할 수 있겠다는 희망이 들었습니다.

가르치는 아이들과 학부형들에게도 현미채식 알리고파

현미채식을 하다가 포기하는 사람들은 의지의 문제도 있겠지만, 제대로 먹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이곳에서 더욱 확실한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 실천만 남았습니다.

현미채식을 시작한 후 몸도 가벼워지고 밤에 잠도 푹 잡니다. 생활습관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날씨가 흐릴 때 나타나던 무릎 통증도 이제는 확연히 줄었습니다.

저는 교육자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바꿔야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식품구성 자전거’라는 이름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먹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식단입니다.

요즘 많이 아이들이 아토피, 천식,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을 합니다. 그런데 학교에서는 고기, 생선, 달걀, 우유가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하다며 많이 먹으라고 교육합니다. 지금까지 저도 그렇게 아이들에게 가르쳐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러한 식단이 잘못되었음을 알게 되었으니, 어릴 때부터 아이들이 바른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가르쳐주고 싶습니다. 물론 학부모님, 선생님들, 교육청과 의견대립을 겪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반 아이들만큼은 함께 현미채식을 실천해보고 싶습니다.

건강한 출산과 평생의 건강 위한 다짐

현미채식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몇 가지 약속을 해봅니다.

➀ 외식금지 ➁ 고기, 생선, 달걀, 우유 금지 ➂  배고프면 30분 참기 ➃ 운동은 2시간만 하기  ➄ 남편은 물론 온 가족이 함께 현미채식 하기

구제척인 계획도 세웠고 식단표도 미리 짰습니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실천할 수 있게 환경을 바꿀 것입니다.

이번에 함께 한 힐링스쿨 55기 동기들과 매일 카톡으로 인증샷을 주고받기로 했습니다. 남편에게도 이미 현미채식을 함께 하자고 얘기해두었습니다.

그동안 동물을 많이 먹었던 시간에 대한 죄책감도 느껴집니다. 동물도 감정을 가진 존재인데, 너무 몰랐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변 지인들과 집안 어른들에게도 현미채식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직접 경험해보면 어른들의 생각도 달라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현미채식을 하면서 건강한 아이를 낳고, 출산 이후에도 꾸준히 실천하면서 건강하게 살아가겠습니다.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김현실2018.1.8 PM 22:38

    저는 53세 딸 둘의 엄마입니다. 유방암 수술을 한 지 8년 됐구요. 그래서 팔에 부종도 있습니다.
    168cm, 56kg로 잘하는 운동이 있거나 좋아하진 않지만 나름 살 안찌려고 관리를 해 온 편입니다.
    어느날, 혈압이 140/95, 150/ 90인 걸 보고 깜짝 놀랐지만 약을 먹으라는 의사쌤의 말씀을 무시하고 황박사님의 말씀대로
    외식을 금하고 현미채식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나흘 후, 120/80 수치를 보고 넘 행복했었구요.

    문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황태국에 동그랑땡 몇 개 먹었을 뿐인데.. 독감걸린 남편 병구환하느라 운동을 못했기도 했지만
    혈압이 160/ 90, 다시 맘을 다잡고 열심히 현미채식만 하는데도 계속 151/101, …. 다시 좋아지지가 않네요. 다리가 약간 불편한 몸이라 운동으로 걷기를 한시간씩 하는데도 불구하고… 왜그럴까요?

    계속 이렇게 내려가지 않으면 어쩌지요? 현미채식만이 아니라 뭔가 다른 것도 같이 해야하는 게 있는 건가요?
    나흘만에 나온 정상수치는 뭔지,,, 왜 다시 높아진 건지…. 얼마나 계속해야 정상인 상태로 살 수 있는 건지…
    정말 궁금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1.14 PM 14:15

      현미식물식을, 싱겁게 드시고 잠을 충분히 자면 혈압이 내려갑니다. 외식하면 동물성식품을 먹게 되고 짜게 먹습니다. 간병하느라 힘들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을 넘으면 혈압약을 써야 합니다. 약을 드시면서 현미식물식을 해서 혈압이 내려간 것을 확인한 후 혈압약을 끊으면 됩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