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을 자극하는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해야
고기, 생선, 달걀, 우유, 커피를 끊고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또 싱겁게 먹고 매운 음식은 줄여야 합니다. 이렇게 먹으면 과민성 방광은 대부분 해결됩니다. 물론 마음가짐도 중요합니다.
과민성 방광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방광이 과민하다는 의미입니다. 방광은 소변이 모였다가 배출되는 곳입니다. 그런데 방광이 과민하면 소변이 덜 차도 계속 소변을 보게 됩니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 생활이 매우 불편해집니다. 밤에 잠을 자기도 힘들도, 낮에 생활하기도 어렵습니다.
방광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성분은 단백질 분해물질
사람은 본래 4~6시간 정도 간격으로 소변을 봅니다. 그런데 과민성 방광이 있으면 매시간 소변을 보게 됩니다. 막상 화장실에 가면 제대로 된 양이 나오지도 않습니다.
과민성 방광은 스트레스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변에 방광을 자극하는 성분이 들어있을 때도 생깁니다. 그리고 과민성 방광은 세균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균을 죽이는 약은 과민성 방광에 별 효과가 없습니다. 그보다는 소변을 맑게 해서 방광이 자극받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방광을 자극하는 성분 중 대표적인 것은 단백질 분해물질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으면 그것이 분해되면서 소변을 탁하게 만듭니다.
고기 썩는 냄새를 떠올려 보십시오. 눈을 따갑게 하고 악취가 심하게 느껴질 정도로 자극적입니다. 달걀을 먹고 트림을 하면 암모니아 가스, 황화수소 때문에 고약한 냄새가 납니다.
이렇듯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분해된 물질이 소변에 섞여 방광이 자극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동물성식품, 커피 금하고 현미, 채소, 과일 먹어야
방광을 자극하는 또 다른 성분은 소금입니다. 상처 난 곳에 소금물이 묻으면 매우 따갑습니다. 또 매운 성분, 커피도 소변에 섞여 방광을 자극합니다. 술, 담배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방광의 상태가 달라집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먹지 않는 것입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를 피해야 소변이 맑아집니다.
커피, 짜고 매운 음식, 술, 담배도 피해야 합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 커피를 끊고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또 싱겁게 먹고 매운 음식은 줄여야 합니다.
이렇게 먹으면 과민성 방광은 대부분 해결됩니다. 물론 마음가짐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또한 방광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과민성 방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생기고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식습관, 생활습관을 바로 잡아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