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힐링스쿨 2019년 4분기 일정

황성수힐링스쿨 2019년도 4분기 일정입니다.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 신청하기‘ 메뉴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오픈 된 기간 외 다른 기수 신청하실 분은 전화문의(063- 433- 7626) 해주세요.

2019년

77기 9월 20일 ~ 10월 03일
78기 11월 01일 ~ 11월 14일
79기 12월 06일 ~ 12월 19일

상기 일정은 황성수힐링스쿨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힐링스쿨 문의하기 :063- 433- 7626

힐링스쿨 자세히 보기 힐링스쿨 신청하기

 
Comment 115
Write CommentLIST
  1. 전은경2018.1.9 PM 14:13

    뉴욕에 살고 있습니다.
    힐링스쿨에 관심이 있어요.
    4월 5월쭘 생각하고 있는데.
    전북 진안에서 하네요?
    어떤 장소가 제공되나요?
    해년마다 장소가 달라지는것 같던데…
    궁금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1.14 PM 14:14

      필요에 따라서 장소가 바뀔 수 있습니다만 현재는 전라북도 진안군 정천면 진안고워치유숲에서 13박 14일 힐링스쿨이 열립니다. 3월 30일부터 4월 12일까지, 5월 4일부터 17일까지 열립니다. 힐링스쿨 교육의 내용은 강의, 식사실습, 운동입니다.

  2. 조하나2018.3.26 AM 10:54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15살이고 따로 메일을 보낼 곳이 없길래 여기에 댓글을 남겨봅니다. 저희 가족은 미국 뉴욕에 거주하고 있는데 저희 아빠가 이 캠프에 정말 가고 싶어하셔서 저희 엄마가 이모께 부탁드려 신청을 하려 했더니 저희 아빠 요독 수치가 너무 높다고 예약을 받지 못한다고 말씀 하셨다고 하시더라구요. 저희 아빠 잘걸어다니시고, 잘드시고 일상생활에 문제는 하나도 없어요. 꼭 가시고 싶어 하셔서 한국까지 긴 시간 비행기 타고 가시려고 하시고 이 캠프가 저희 아빠한테 정말 도움이 되고 뜻깊은 시간이 될 것 같은데 … 딸로서 너무 속상해서 댓글이라도 남겨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4.3 AM 08:16

      효심이 깊은 딸이네요.

      제가 힐링스쿨을 해 보니 병이 심하면 현미식물을 해도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콩팥기능 즉 사구체여과율이 15이상(크레아티닌 5.0 이하)은 되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멀리 미국에서 오셔서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본인 뿐만 아니라 저도 마음이 편치 않기 때문에 심한 만성콩팥명 환자는 받지 않습니다. 병원에 가셔서 사구체여과율 혹은 크레아티닌 수치가 얼마나 되는지 혹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장이경2018.4.6 PM 15:32

    안녕하세요~^^. 1달전부터 신랑 고혈압 관련 공부를 하다가 선생님을 알게되었습니다.

    약 먹은 기간은 2017.9월달 부터 현재까지 입니다.
    누구보다 전 자연치유의힘을 믿는 사람이어서 약에 의존하려고하는 신랑을 많이돕고 싶어요.

    고혈압 과 신장 합병(크레아틴수치 현1.3)판정 후 저염갼장, 저염된장 등 먹는것을 제일먹저 바꾸었어요.
    하지만 맛이 없다는 신랑의 입맛을 아직 쉽게 바꾸지 못해 평일 거의 무염수준의 저염식, 주말 6끼중 3끼는 일반식을 해요. .
    여기서 이제 주말까지 포함 현미식단으로 바꾸어볼까합니다.

    힐링스쿨에 신랑이 들어가면제일 좋지만 현재 가장의 역할을 맡고 있는 여건상. . 쉽지 않고, 방법이 모색되지 않아 고민입니다.

    먹는게 제일 중요한 듯 하여 음식 중 재료외 음식맛 내는데 들어가는 조미료? ? ? 들 중 간장, 소금은 어떤것을 사용하면 될지 궁금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4.8 AM 10:22

      몸에 해로운 것은 나트륨입니다. 어디에 들어 있는 나트륨이건 몸에 미치는 영향은 동일합니다. 어떤 간장, 어떤 소금이건 차이가 없습니다. 싱겁게 먹을수록 좋고 소금을 안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정소민2018.4.9 AM 10:58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1월에 힐링스쿨에 참여하고 싶은데요 혹시 2019년1월 일정은 언제쯤 확인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4.16 PM 14:16

      2019년 힐릉스쿨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금년 후반기에 정해집니다. 9월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정훈2018.4.18 AM 01:06

    생현미를 물에 불려서 드시던데 물에 불려서 먹을려니 생현미가 물기가 많아 축축하던데 노하우가 있으시나요?
    방송에 보면 물에불린 생현미인데도 물기가 별로 없어 보이던데 탈수를 어떤식으로 해서 드시는건가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4.23 PM 14:11

      물에 불린 현미를 먹을 때 물기가 많으면 맛이 없습니다. 물에 불린 후 물을 다 빼고 먹는 것이 더 맛이 있습니다. 물레 불린 후 현미를 건져서 물기를 빼면 됩니다. 3분 정도 두면 됩니다.

  6. 조이2018.5.19 PM 23:15

    안녕하세요. 제 딸이 십년전 조직검사상 IGA 1기 판정을 받았어요.지금 30이고 결혼도 했는데 단백뇨와 콜레스테롤 치가 조금 높고 최근 점점 안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부종도 있구요. 최근까지 다른 신기능 검사상 수치는 정상이지만 단벽뇨가 많이 나오는 편이라 걱정입니다. 이런 경우 박사님의 처방으로 약도 끊고 치료하고 싶은데 가능한지요. 꼭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5.27 PM 16:21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콩팥에 이상이 생기고 그 결과 단백뇨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모든 종류의 동물성식품을 완전히 중단해야 합니다.

      단백뇨가 나온다는 것은 콩팥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염증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동물성식품, 콩, 견과류, 밀, 메밀을 금하고 현미식물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한 달에 한 번씩 혈액 콜레스테롤, 소변 검사를 해서 수치를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동물성식품을 먹지 않아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콜레스테롤 강하제를 써야 합니다.

  7. 김정우2018.5.28 PM 23:05

    53세 남자인데 혈압이 135/100 입니다. 수축기 혈압은 다소 높지만 그리 심한것 같지는 않은데
    이완기 혈압은 아주 중증 고혈압입니다. 왜 유독 이완기 혈압이 이렇게 많이 나올까요?
    원래부터 채식을 좋아해서 육식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만 체중이 다소 과체중인것밖에 없는데요.
    174cm/84킬로입니다. 다른 병도 없고요. 현미 채식 3주째인데 혈압은 거의 변동이 없네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6.4 PM 15:45

      혈압이 올라갈 때는 수축기와 이완기가 둘 다 올라가고, 내려갈 때는 둘 다 내려갑니다. 그러나 둘의 변화 시기는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둘 중에 어느 것은 많이 높고 어느 것은 많이 높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려가게 하면 시기는 다르지만 둘 다 내려갑니다. 그리고 현미식물식을 해도 혈압이 금방 내려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조금 더 해 보시면 내려갈 겁니다.

      혈압은 소금섭취량, 수면시간과도 관계가 깊습니다.

      키 174cm에 알맞은 체중은 63kg입니다. 체중이 늘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8. 남은정2018.5.29 PM 13:15

    안녕하세요
    요즘 매일 힐링스쿨 유투브로 시청하면서 좋은 정보로 인해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아토피가 심한 아들 꼭 신청하고 싶지만 연령이 안되어서 기다리고 있어요
    대신 집에서 실천할수 있는 것들을 조금씩 하고 있고 많이 나아지고 있어서 참 감사합니다.
    우선 채소 과일 위주로 바꾸고 있는데 진짜 현미를 구하기가 싶지 않은데 인터넷으로나 주문할수 있는 곳 추천해 주시면 안될까요? 현미가 정말 중요할것 같은데 믿을만한 제품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습니다.
    감사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6.1 PM 14:31

      대형마트에서 유기농 현미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직접 농민을 통해 구입할 경우 진짜 현미가 아닐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초록마을,농협 등의 현미는 틀림없이 현미일 것입니다. 5분도미나 7분도미는 모두 가짜 현미이고 발아현미보다 발아하지 않은 유기농 현미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드시면 아토피는 어렵지 않게 낫습니다. 동물성식품, 콩, 견과류, 밀, 메밀은 금지식품입니다. 단, 현미식물식은 채식 위주가 아니라 철저하게 동물성식품과 가공식품을 끊고 현미, 과일, 채소만 먹어야 합니다. 그래야 병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9. 허지영2018.5.31 PM 15:22

    황성수 박사님,
    안녕하세요? 죽도록 편식하다라는 프로그램을 계기로 식물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즈음에 부산에서 박사님을 버스안에서 만나서 잠깐 대화도 나누었던 적이 있어서 박사님을 특별하게 믿고 따르고 있습니다. 2년전(42세때) 유방암 상피내암을 진단받고 부분절제 수술 후에 방사선치료 33번을 받았습니다. 암수술 이후부터 100%현미식을 하고 있었지만 의사선생님들을 포함한 주위 사람들의 협박(?)으로 종종 고기, 생선, 계란은 섭취하였습니다.(실제 겁을 주고 협박하는 의사선생님도 있었습니다^^) 작년 7월부터는 박사님의 유튜브 먹방을 보고 현미 생식에 도전하여 지금껏 하루 두 끼 정도는 현미생식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제 암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암이라서 여성호르몬 억제제(타목시펜)를 2년간 복용하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약 부작용이 너무 심했습니다. 약 먹자마자 생리가 끊기고 매일매일 극심한 근육통과 피로감, 다리가 뻣뻣해지고 얼굴이 붓고 최근 몇 달 동안은 신경이 소변줄을 눌리는 듯한 증상이 생겨 소변도 시원하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서 그런지 엄청난 식욕과 단것에 대한 무서운 집착이 생겨 몸무게가 금방금방 늘어나고 살찌지 않기 위해 밥 먹을때 마다 처절한 자신과의 사투를 벌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타목시펜을 3일전 부터 끊었습니다. 다른 환우들은 약을 먹으면서 평소 생활습관 특히 식습관을 바꾸지 않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을 계속 복용하면 유방암 재발율은 낮아질 수 있으나 5년 뒤에 저의 몸은 약 부작용으로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것 입니다. 그리고 이제껏 먹었던 고기, 치즈, 빵, 생선, 우유 등을 먹어서 몸에 이상이 생겼으면 이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병을 치료하는 근원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타목시펜을 끊으면서 이제 가끔씩 먹었던 일체의 동물성 단백질을 끊고자 합니다. 제 선택에 대한 결과는 결국 내가 지는 것이겠지만 제 결단에 대한 박사님의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힐링스쿨도 꼭 참여해보고 박사님도 직접 만나뵙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만 44세 여성이고 미혼이며 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고 몸무게는 55kg, 하루 만보 걷기, 저녁 1시간 요가는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6.4 PM 15:45

      약 부작용이 심하다면 계속 복용하기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타목시펜이 유방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동물성식품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고 콜레스테롤은 여성호르몬의 원료이기 때문에 동물성식품을 먹으면 여성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여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서 발생하는 유방암에는 반드시 완전식물식을 해야 합니다.

      타목시펜의 부작용이 심하다면 약을 중단하고 완전식물식을 할 수밖에 없네요. 그러면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해 보아야 합니다.

  10. 윤이2018.5.31 PM 22:38

    안녕하세요- 저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습니다. 얼마전 확진을 받았구요

    힐링스쿨에 너무 참가하고 싶지만
    직장인인이라 14일은 휴가를 낼 수가 없고
    주밀포함 최장 9일이 가능한데 9일도 참가가 가능할지요..14일을 채우지 못하고 9일만이라도 가능하다면 하고 싶어서요

    답변 부탁드려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6.4 PM 15:44

      직장인은 2주간의 시간을 내기가 힘들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식습관을 바꾸기 위한 교육은 단기간으로는 부족합니다. 14일도 부족한 것 같은데 9일간로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9일이라도 하고 싶다면 할 수 있습니다. 전화 02-535-7626으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11. 국귀영2018.6.2 PM 19:45

    안녕하세요.지난5월에찾아뵙던 국귀영이라고 합니다.그땐고혈압으로 진료를받았었는데 이번건강검진에서 고혈압과 함께 요단백양성+4,알부민수치2가나와 신증후군이의심된다고 나왔고.크레아틴수치는1.2가나왔구요. 그리고선생님이 처방해주신 고지혈증약을 2주정도 먹었는데 콜레스롤 460, 중성지방 250, ldl이350정도 나왔습니다. 현재 아침은 현미채식이고 저녁은 과일만 먹고 점심은 직장인특성상 일반식을 먹고있는데요(물론 백미를 먹지만 고기는 되도록 않먹고있구요)
    그래서인지 혈압은 140~150대로 유지중입니다.해서 앞으로 점심도 고구마나 감자로 먹을예정인데그럼 혈압과 단백뇨가 좋아질수 있을까요?. 찾아뵙고 문의드려야 하는데 직장생활때문에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6.10 AM 10:06

      콜레스테롤이 유전적으로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꼭 콜레스테롤 강하제를 드셔야 합니다. 동물성식품을 드시면 매우 위험해집니다. 벌써 공팥이 나빠지기 시작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백미밥은 좋지 않으므로 금해야 합니다. 하루 세끼 완전 식물식만 해야 합니다. 현미를 먹지 않고 감자나 고구마를 드셔도 괜찮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꼭 혈액검사를 해야 합니다.

  12. 민주2018.6.5 AM 11:51

    안녕하세요~ 황성수박사님 방송을 보고 현미채식에 대한 궁금증이 있어서 질문드려요~
    1. 채소 선택
    – 생 채소를 다양한 색으로 먹는게 좋은건지, 뿌리채소는 안된다거나 하는 기준이 있는지요?
    2. 현미밥을 멥쌀과 찹쌀을 섞어서 지으라고 하셨는데
    – 섞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한 가지로만 하는것보다 더 이로운 건가요?
    (멥쌀과 찹쌀중 어떤게 더 건강에 좋을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6.10 AM 10:05

      채소는 뿌리보다는 잎이 더 좋습니다. 유색 채소(캐일, 들깻잎 등)가 무색채소(우엉, 연근 등)보다 더 좋습니다.

      종류는 한 끼에 2~3가지만 먹어도 됩니다.

      헌미찹쌀과 멥쌀은 성분이 같고 식감만 다릅니다. 어느 한 가지만 먹어도 됩니다. 자신의 식성에 따라 정하면 됩니다. 찹쌀현미를 섞으면 먹기 편해서 처음 현미밥을 먹을 때는 혼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밥에 익숙해지면 현미찹쌀을 줄이고 싶어집니다.

  13. 김종근2018.7.15 PM 22:30

    미국 뉴욕거주72세임우리부부는 10월힐링캠프에 참가하려는데 참가전 제출 해야될 서류 및 준비물에대해 알려주세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7.24 AM 08:14

      힐링스쿨 입학 계획을 환영합니다.

      힐링스쿨 홈페이지(http://healingschool.kr/)에서 참가신청을 하고 입학금을 송금하시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그 이후 준비물을 비롯한 필요한 내용을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14. 김효숙2018.7.17 PM 15:11

    안녕하세요~ 저는 어머니(73세)가 파킨슨 증후군을 앓고계셔서 알아보던중 힐링스쿨을 알게되었습니다.파킨슨증후군 진단을 받은건 올해(2018년 초)이며, 최초 증상은 1년전 오른손에 힘이없어 젓가락질이 안되면서부터 원인을 찾고자 온갖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사실은 4~5년전부터 잠꼬대가 심하였는데 그때부터가 시작이었는지도 모르겠네요..당뇨 고혈압약을 먹은지는 꽤 오래되었구요(20년? 정도). 파킨슨증후군 진단후 파킨슨 약을 먹으면서 온몸에 힘이없고 오른쪽 팔다리의 운동신경이 약화된 정도였는데 2달전 신우신염으로 패혈증까지 와 대학병원에 입원후 잘 치료되어 현재는 집 근처 재활병원에서 재활하고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보다 더 몸에 힘이 안들어가 행동이 느려지고 혼자 걷기는 하지만 넘어질까 염려되어 예전처럼 빨리 걷지는 못하십니다. 이런경우 힐링스쿨 신청이 가능할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7.24 AM 08:13

      파킨슨증후군은 현미식물식을 하면 좋아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좋아지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힐링스쿨 시설은 가파른 계단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행이 불안정한 사람은 입학하기 어렵습니다. 가족만 입학하시고 배워서 전달교육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5. 강진희2018.7.21 PM 17:37

    안녕하세요
    현재 6살인 아들과 현미채식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내년 힐링스쿨 참가하고 싶은데
    7살이되는 아들과 같이 참여할수있을까요?
    여행대신 이곳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7.24 AM 08:12

      어머니가 아이와 함께 동행하면 입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의 생각은 어머니만 참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린이는 어머니가 해 주는 음식을 먹기 때문에 어머니가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아이는 엄마 따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이도 참가비를 내야 되기 때문에 비용도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강의인데 아이들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16. 박미자2018.9.11 PM 20:02

    안녕하세요
    코골이가 심하고 약간씩 이명이 있다고 합니다
    또 비알콜성 지방간이 생긴지 20년이 넘습니다

    힐링스쿨에 입학해서 교육 받으면 지방간도 고칠수 있을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9.14 PM 13:45

      네. 동물성식품을 드시면 각종 암, 심장혈관질환, 고혈압, 비만, 지방간 등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이런 음식을 금하면 대부분의 병이 쉽게 낫습니다. 이명 역시 식습관을 바꾸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모든 동물성식품을 중단하고 현미, 채소, 과일을 싱겁게 드시면 됩니다.

  17. 김미경2018.9.14 PM 16:05

    선생님,
    선생님께 매월 방문하고 있으며,
    현미자연식물식 7개월째, 체중 12kg감량 상태인데,
    멍이 잘들고,
    두어달 전부터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져 숱이 없어집니다.
    괜찮을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9.29 PM 13:04

      멍드는 이유는 혈액이나 혈관에 이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혈소판수치가 너무 낮을 때 멍이 들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를 해서 혈소판수치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혈관은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성분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으면 혈액이 새 나와 멍이 듭니다. 콜라겐을 만드는 데 비타민C가 필요하므로 비타민C 보충제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아스피린을 쓰고 있다면 아스피린을 줄여야 합니다. 아스피린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하므로 아스피린 양이 너무 많으면 멍이 듭니다.

  18. 김은정2018.10.14 PM 18:42

    어머님이 기침이 심하십니다
    목에 뭔가 걸려있는느낌이 있고 목이 딱붙은것갇다며 물을 조금씩마시곤합니다.
    그리고
    자고아침에 깨는순간 가슴부터 아래까지 싸한느낌이 든다고하시는데 치아 치료(임프란트)후 이런증상이생긴것같다는 본인의 생각이있으시구요
    일단 기침이 심하셔서 가까운의원은 많이 가봤지만 역류성식도염이의심된다며 위장약을 많이 드셨구요.얼마전 위내시경결과 역류성식도염은 없다하네요
    호흡기 알레르기인지 하여 알레르기 검사를 해둔상태입니다
    자연식물식으로 기침이 나아질수있을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10.19 AM 10:47

      역류성식도염이든 호흡기 알레르기든 현미식물식을 하면 크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식물성식품 중에서 콩, 견과류, 밀, 메밀은 금해야 합니다.

    2. 이원장2020.3.23 AM 00:02

      안녕하세요 박사님, 저는 고혈압약을 15년째.복용중인데요, 이번 간강감진에사 겅벅혈당장애 의심.판정을 받았습니다.

      현미.식물식까진.아니지만.샐러드식과 운동을 통해서 체중은 많이.감랭을 하고 콜레스테롤도 130, 중성지방도 50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혈압과 당 수치기.좋아지지.않아 거민중에 있습니다.
      일단 6월에 있는 프로그램에.신청을 해 둔 상태인데요,이런 저도 힐링스쿨이 효과가 있을까요?

    3. 황성수힐링스쿨2020.3.24 PM 13:18

      오셔서 강의도 들으시면 운동과 식단을 함께 하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겠습니다.

  19. 김영순2018.10.14 PM 21:06

    안녕하세요
    저는속초에살고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많이보고있
    습니다
    고혈압과.고지혈증 콜레스톨
    약을먹어서정상수치입니다
    고혈압약을끈어야되겠느데
    전주는너무멀고 서울에는입원할수없는지요
    나이는70입니다
    가고십습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10.16 PM 15:17

      힐링스쿨은 전북 진안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TEL. (02)535-7626

  20. 가나다라2018.10.16 PM 20:51

    안녕하세요 박사님.
    저는 혈압이 150/90인 대학생입니다. 혈압도 높고 맥압도 높아 걱정이었는데, 군 복무를 하면서 우연히 박사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전역을 해서 현미채식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바로 현미채식을 실시해볼까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댓글을 남기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박사님(혹은 힐링스쿨 교육생)의 수면시간이 궁금해서입니다. 사실 제가 박사님을 알게 된 것은, 군 복무 시절 현미채식을 해보셨던 지휘요원분께서 강력 추천하셔서인데, 그 분께서 장점 중 하나로 현미채식을 하면 잠을 적게 자도 머리가 맑고 멀쩡하다고 하셨던 게 기억이 납니다. 현미채식을 하면 실제로 그런 효과가 있는지, 박사님은 혹시 몇 시간 정도 주무시는 지 궁금합니다!(너무 사적인 얘기라면 죄송합니다.)

  21. 이정미2018.10.28 AM 04:14

    안녕하세요. 힐링스쿨에 대해 늘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현재 뉴질랜드에 살고 있는 48세 여자 입니다. 1년전 파킨슨병 진단을 받아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채식은 아니라도 평생 건강식을 선호하여 야채 과일을 많이 먹고 정상 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피 검사도 거의 완벽하게 나옵니다. 노인들의 파킨슨과는 다른 경우 같아서 여쭤 봅니다. 저의 경우도 선생님의 캠프가 병에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22. 유주희2018.11.6 PM 22:09

    박사님말씀대로 현미식물식을 시작하고 온몸의 통증이 사라졌고 잠을 푹자기 시작했어요. 1형당뇨인데 인슐린 주사양도 줄여가고 있습니다.
    제가 시작할때 아들아이도 함께하고 체중이 12kg빠지고 건강해졌습니다. 남편도 회사에 아예 밥솥을 마련해놓고 현미밥을 해먹어 세끼 모두 현미식물식을 가족이 모두 하고 있습니다. 제가 해보고 너무 좋아 어머니께도 권해드렸으나 백프로 실천은 못하고 계신듯 합니다. 왼쪽허벅지에 혹같은것이 생겨서 CT촬영해보니 육종암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혈압약과 당뇨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박사님, 저는 육종암도 현미식물식으로 나을수 있다고 확신합니다만 박사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42년생이시고 모든생활 잘해내고 계십니다. 참고로 수영도 40년 가까이 계속하고 계시고요. 힐링 스쿨에 참여하시면 좋아지시겠죠,박사님?

  23. 서현주2018.11.9 PM 14:17

    일반인 중에 과일을 자주 많이 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과일에는 당분이 많이 있어서 별로 좋지 않은걸로
    알고 있었는데 박사님께서는 과일을 추천하셔서
    혼란스러웠습니다
    과일의 효능이 궁금하고 적당한 과일 섭취량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24. 김경희2018.11.12 PM 16:20

    안녕하세요
    박사님의 영상과 책을 접하고
    희망을 갖고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12살 아들이 1년전 단백뇨수치가 나온다는 얘기를들었고 6개월 뒤 혈액검사도 해보자는 얘길 하셨는데,아직 병원가기전 입니다
    그런데 소변을 보니 소변색이 갈색이고 거품이 많습니다
    병원가기전에 현미채식을 한달이라도 시켜보고 검사받으려고 하는데
    현미채식을 온전히 해야 좋아지는거죠?
    아직 아이라 그런지 못먹는 음식에 미련이 많고 저도 약해지네요 ㅜ

    아들 소변을 보면 걱정이 많이 듭니다
    현미채식이 낫게 해줄까요?

  25. 2018.11.15 PM 18:16

    힐링스쿨에서 직원은 안 구하나요? 식생활에 관심이 있고 취지가 좋다고 여겨서 일해보고 싶습니다.

  26. 김모란2018.11.16 AM 10:06

    안녕하세요
    어머니와 딸인 제가 함께 가고싶은데
    저의 아이봐줄곳이 없어서요ㅠㅜ
    8살11살 딸들과 함께 갈 순 없을까요?

  27. 김미정2018.11.16 PM 15:56

    선생님의 유튜브 강의를 보고 고혈압이 있어 현미식을 하고 싶은데요
    체질에 안맞는 사람은 부작용 난다고 체질따라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28. 2018.11.16 PM 21:03

    자연식물식에 관심이 많아 연락드립니다,
    혹시 힐링스쿨에서 일하는 직원은 모집 안하나요?

  29. 장경아2018.12.12 AM 01:42

    안녕하세요~신랑이 6년전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스텐트시술,그후로 한번 더했고, 약복용하다가
    올해7월 갑자기 당뇨가 심하게 와서 당뇨약까지
    복용중입니다. 최근 심한 어지러움증세로 다시 병원행, 결과 신부전증의심 소견으로 진료예약 상태입니다. 현재 심장은 35프로만 정상이라고합니다. 본인보다 지켜보는 사람이 더 마음 졸이는 상태인데, 나을수있을까요? 힐링캠프 일주
    일간 경험은 안되나요? 설득해서 경험해보도록 하고싶은 맘이 간절한데 시간이 허락안되는 샐러리맨 신세라서 문의드려봅니다
    직장인이 2주 휴가 어려울듯하여 문의드립니다.

  30. 한진아2018.12.12 PM 12:01

    황성수 박사님 안녕하세요! 혹시 병원진료는 안하시나요…?

  31. 강은성2018.12.18 PM 21:12

    안녕하세요. 최근에 목숨걸고 편식한다는 다큐를 보고 황박사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현재 32세이구요 항상 피로한 느낌과 소화불량이 있는데 한번 채식을 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좀 더 가볍게 살고 싶어서요
    제가 궁금한것은 임신중인데 임신기간에도 채식을 해두 되나요?
    아니면 출산을 하고 나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32. 지창열2018.12.19 PM 21:08

    박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70세로 20년 넘게 척추관 협착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6년전부터 서서히 심해져 지금은 5분정도 걷기나 서있기도 힙듭니다.
    3년째 어지럼증, 전립선 비대증까지~ 힐링스쿨 참여가 도움이 될까요?

  33. 이신2018.12.21 PM 21:08

    과제를 위한 자료 조사중 유튜브 황성수TV 에서 비만의 치료가 암의 치료보다 어렵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d4VoOJxaPE 혹시 이와 관련된 자료를 공유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추가적으로 비만의 완치에 관한 정의를 알고 싶습니다. 완치 판정의 구체적인 기준을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제 기억으로는 살을 빼서 정상 체중으로 돌아오고 몇 년 간 유지해야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인 수치는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34. 이상원2018.12.21 PM 21:08

    댓글이 왜 안 달리지?

  35. 한정욱2018.12.26 PM 20:50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의 어머니 건강문제로 “힐링스쿨” 신청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에 특히, 많이 안좋으셔서..
    힐링스쿨 70기(1월 11일 ) 신청이 가능 한지 문의 드립니다.

    “신청하기” 페이지로 가니, 71기, 72기만 신청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36. 한정욱2018.12.26 PM 20:52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의 어머니 건강문제로 “힐링스쿨” 신청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에 특히, 많이 안좋으셔서..
    힐링스쿨 70기(1월 11일 ) 신청이 가능 한지 문의 드립니다.

    “신청하기” 페이지로 가니, 71기, 72기만 신청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37. 김기수2018.12.27 AM 10:42

    힐링스쿨 입소조건이 어떻게 되나여? 나이제한이 있는 것으로 어디선가 본듯 한데 다시 보려니 못 찾겠어서..
    나이가 75세 정도라고 본것 같은데 나이외에 다른 제한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9.1.7 PM 17:31

      입학대상
      고혈압, 당뇨, 비만, 만성콩팥병, 파킨슨병, 자가면역질환, 알레르기, 만성통증, 고지혈증, 통풍, 치매 기타 질병을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싶은 분

      ※ 입학 불가 대상

      아래 요건에 해당되는 분들은 황성수힐링스쿨 입소가 제한됩니다.

      ① 75세 이상
      ② 보행이 힘든 분 (건물 한 층을 계단으로 오르내릴 수 없는 분,단, 젊은 동반 참가자가 있을 때는 입학 가능)
      ③ 지적 장애인(치매, 뇌혈관병 포함)
      ④ 시각장애인 (책의 글자를 읽은 수 없는 분)
      ⑤ 청각장애인
      ⑥ 중병을 가진 분(심장병, 말기 만성콩팥병, 뇌혈관병)
      ⑦ 음식을 씹기 힘든 분(밥을 먹을 수 없고, 죽을 먹어야 하는 분)
      ⑧ 수술(시술) 혹은 입원하였다가 퇴원 후 충분히 안정이 되지 않은 분
      ⑨ 한글을 읽지 못하는 분
      ⑩ 15세 이하
      ⑪ 한국어를 하지 못하는 외국인(통역을 동반할 경우 가능)
      ⑫ 정신질환자(조현병 등)
      입니다.

  38. 이영희2019.3.16 PM 13:49

    이영희입니다.
    조금전에 눈이 아프신 80세 되신 어머니와 동참해서 같이 힐링스쿨에 참가할 수 있는지 문의한 딸입니다. 어머니가 80이라는 말만 들으면 굉장한 노인으로 인식될 것 같아서 조금 더 설명드리고자 한번 더 글을 씁니다. 제 어머니는 눈만 아프시지 당뇨나 다른 질환을 크게 앓으신 적이 없는 분입니다. 누가 보면 70세 초반이라고 보이실 정도로 건강해 보이십니다. 듣고 말하고 보행에도 전혀 문제가 없으십니다. 눈이 악화되기 전까지만 해도 본인이 농사를 지어서 웬만한 채소 (배추, 고구마, 깨, 호박 등등)를 드셨습니다. 요즘 눈이 아프셔서 (통증이 심하신 것 같습니다) 병원 치료가 많아지면서 농사를 많이 짓지 못하시고, 그러므로 현미,채식위주의 식단이 적어지고 병원의사들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라고 하니까 달걀, 우유 제품을 많이 드신후로 병이 나아지질 않는 것 같아서 힐링스쿨에 참가해서 현미 채식위주의 식단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해 보게 해드려고 제가 함께 참가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먼저 어머니와 박사님을 찾아 뵐 수도 있습니다. 박사님께서 제 어머니를 직접 보신후 힐링스쿨에 참가해도 될지 알려 주셔도 됩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9.3.26 PM 19:31

      힐링스쿨 교육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강의입니다. 지금까지의 저의 경험으로는 75세 이상이 되면 이해력이 크게 떨어져서 교육효과가 별로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영희님만 참석하셔서 나중에 전달교육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친은 다른 사람들과 다를 수도 있겠으나 나이 제한하는 것이 힐링스쿨의 규정이므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39. 강지연2019.4.12 PM 23:29

    만성 천식과 궤양성대장염으로 고생하는 미국인이 참가할수있는 special program 은 없는지요? 한국말을 전혀 못합니다. 또한 이곳의 식단이 외국인 한테도 효과가 있을런지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9.4.29 AM 09:35

      힐링스쿨은 학교, 즉 교육하는 곳입니다. 강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이라면 입학하는 것이 의미가 없습니다.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은 통곡식, 채소, 과일만 먹어야 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미국인이라면 통밀가루로 만든 식품, 채소, 과일을 드시면 됩니다.

      한국말과 영어를 할 수 있는 분과 동반해서 입학할 수는 있습니다.

  40. 이광례2019.5.3 AM 01:37

    화식이아닌 생식에 관심이 있던차에 1식은 현미생물식을 실천하고 있는 46세 직장인 입니다. 아직 삶은 계란, 삶은고기는 일주일에 한번정도 먹기도 하구요.. 전 음식 섭취나 스트레스에 민감한 아토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직장인을 위해 7박 8일 일정이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9.5.13 PM 14:58

      단기 힐링스쿨은 없습니다. 직장생활, 가정생활 등 14일간의 시간을 낼 수 없는 분들을 위한 단기 힐링스쿨의 필요성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식습관을 바꾸는 것은 매우 힘들기 때문에 단기교육은 하지 않습니다.
      힐링스쿨의 많은 칼럼을 참조하면 힐링스쿨 교육을 받지 않아도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41. 박현경2019.8.3 AM 01:31

    현재 미국에 살고있고, 황성수 박사님의 동영상을 보며, 꼭 한번 힐링스쿨에 참석하고 싶었습니다. 몇년전에 왼쪽 어깨 통증으로, 2년동안 3개월에 한번씩 스테로이드를 맞았고, 몇년의 시간이 지나니 괜찮아졌습니다. 그런데 8개월정도 전부터 양쪽 어깨에 비슷한 통증이 왔고, 오른쪽 통증이 무척 심합니다. 오른팔이 귀 옆에 닿지 않고, 통증때문에 등뒤로 손을 올리지 못합니다.

    엑스레이상으로는 관절염이라고 하고, 진통제와 스테로이드 주사, 그리고 물리치료를 받으라고 해서, 3달 간격으로 두번 양쪽 어깨에 스테로이드를 맞았습니다. 주사를 맞으면 한 2주정도 괜찮고, 다시 통증이 오고, 양쪽 무릎도 관절염으로 많이 아픕니다. 힐링스쿨에서 관절염과 어깨통증을 치료 할 수있는지요. 시간 내서 꼭 한번 참석하고 싶습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9.8.8 PM 14:32

      염증이 있으면 통증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통증을 없애려면 염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에는 항산화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염증을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통증을 갖고 힐링스쿨에 입학한 사람들 중에 상당수가 통증이 줄거나 없어집니다.

  42. 정영미2019.8.7 PM 17:37

    저희 아빠가 당뇨를 앓은지 오래되셨는데 힐링 스쿨에 참여하려 합니다…
    문제는 합병증으로 오른쪽눈은 실명단계이고 왼쪽눈은 0.15 정도 나옴니다 거의 실루엣정도만 보인다고 하시는데
    힐링스쿨에 참여할수 있을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9.8.8 PM 14:30

      진료기록을 가지고 상담을 먼저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담 전화 부탁드립니다.

  43. 정찬희2019.8.13 AM 11:44

    안녕하세요? 궁금한 것이 있는데 문의할 곳이 없어 이곳에 올려봅니다.

    신증후군으로 단백뇨 약을 3~4년 정도 먹고 있고, 심근경색 스탠트 시술(2년전)을 하였는데,
    최근 몸이 점점 약해지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약 10여분 뛰면 7km/h 정도로 몸의 회복이 늦어지는 현상 등)
    황성수 박사님의 유투브 동영상을 보면,
    단백뇨 치료시 고혈압 약을 먹지 말고, 스테로이드와 면역억제제를 끊고 현미채식으로 고치거나 더 나아질 수 있다라고
    보았는데, 저 같은 경우에도 치료를 시작해 볼 수 있을지 궁금하여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황성수 클리닉에 다니면서 치료를 받고 싶은데 클리닉 연락처 및 예약/방문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예전 2~3년전 전화번호 및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네요.)

    둘째, 황성수 힐링스쿨에서 체계적으로 다시 교육을 받고 싶은데(2~3년전 수료경험있음), 9월 일정으로 가능할지 도
    문의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첫째, 황성수 클리닉에서 진료 예약을 하고 싶은데

    1. 김주희2019.8.18 AM 00:36

      안녕하세요, 싱가포르에서 살고 있는 김주희라고 합니다.
      2018년 10월에 처음 삼차신경통 증상이 나타났고 2019년 6월에 mri결과 양성뇌종양이 신경을 누르는 것이 원인아라고 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에서는 감마나이프수술을 권유하셨고 이곳 싱가포르 종합병원에서는 약물치료를 우선 권유해 현재 항경련제를 복용 중입니다.
      현미, 야채, 과일식이 저와 같은 증상에도 도움이 될까요? 약을 계속 먹는게 마음이 걸리고 그 약이 뇌종양 치료제가 아니라 더욱 그렇습니다.
      박사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2. 황성수힐링스쿨2019.9.5 AM 08:48

      현미식물식은 진정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신경과 근육을 안정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염증을 치료해 줍니다. 이 두 작용이 삼차신경통도 많이 누그러뜨립니다. 현미식물식을 해서 삼차신경통이 나은 분들도 있습니다.

    3. 황성수힐링스쿨2019.8.28 AM 09:38

      단백뇨는 콩팥에 염증이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염증을 치료해야 문제가 해결됩니다. 염증을 치료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이 현미식물식입니다. 현미식물식을 한다고 단백뇨가 완치가 된다거나 모든 사람이 효과를 본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크게 도움이 되므로 망설이지 말고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황성수 클리닉은 폐업을 했으므로 진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9월 20일 시작하는 힐링스쿨은 이미 미감되었습니다. 힐링스쿨 입학을 원하시면 063-433-7626으로 전화해서 입학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44. 김진자2019.8.29 PM 13:52

    안녕하세요?
    유튜브를 통해 박사님의 건강정보 특히 식단 자연식에 관해 많이 보고 배웁니다.
    저는 대구에 사는 직장인입니다.
    혹시 주말반도 있는지 국금하여 문의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9.9.2 PM 12:37

      안타깝게요 짧게 주말만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그래도 황성수힐링스쿨 (063)433-7626 상담 전화주시면 도움이 될 만한 길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45. ㅇㅇ2019.9.3 PM 16:31

    키, 몸무게 171 87kg 당화혈색소 8, 크레아틴 1.09
    백혈구수가 늘었어요 통풍 7.2인데 고도비만인데요 혹시클리닉안하시나요? 당뇨, 고혈압, 아토피, 치주염 고지혈증 치주염있는데요 혹시클리닉안하시면 어떤병윈가야하나요

  46. 윤명옥2019.9.4 PM 19:53

    안녕하세요.
    온라인을 통해서 박사님의 현미식물식을 6월부터 현재까지 약3개월간 완벽하지는 않지만 실천하여서 몸무게가 9키로 빠졌내요
    최근 얼마전에 직장 건강검진했는데 간수치가 높이 나와 다시 피검사,초음파검사를 했는데 갑상선기능항진증 진단을 받았어요.
    메티마졸 아침저녁으로 2알씩 먹으라 했는데 도저히 약을 먹을수가 없어요.
    박사님~~ 현미식물식을 계속 유지해 가면 제 병이 나을수 있을까요?
    힐링스쿨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 가득한데 나의 현생활과 직장으로 인하여 ….
    59세 155,54kg 여성입니다,

  47. Jina Kim2019.9.22 AM 05:32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에 살고 았는 주부입니다.
    저희 남편이 50살인데 이번에 파킨슨 진단을 받았습니다. 인터넷 서치를 하다보니 황성수박사님의 현미채소식단으로 파킨슨을 치료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힐링스쿨에 참여하면 정말 많이 좋아질까요? 참고로 손을 떨기 시작한지 8개월정도 되었구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48. 김정성2019.11.5 AM 04:26

    저는 51세 된 여자입니다
    소화불량으로 권장 체중 10키로 모자라는 저체중입니다
    현재 만성위염ㆍ역류성식도염이 있으며
    크레아틴 수치가 1.1 로 나왔습니다
    저는 현미 채식을 하고 싶은데 신장이 안좋아져 있어 칼륨이 걱정됩니다
    무엇보다 생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하기에 익힌 음식만 먹고 있습니다 과일도 잘 못먹고 있구요
    물도 끓인물만 마십니다
    저도 현미식 가능할까요ᆢ

    1. 황성수힐링스쿨2019.11.13 AM 11:40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 위의 염증은 동물성식품, 소금, 매운운식을 먹지 않으면 쉽게 낫는 병입니다. 대신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야 합니다.

      크레아티닌 1.1은 이제 막 콩팥기능이 경계선을 넘어선 상태입니다. 서둘러 치료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현미식물식을 하면 많이 좋아집니다. 크레아티닌 1.1은 칼륨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현미와 채소를 날 것으로 먹으면 가장 좋지만 익혀 먹어도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49. 허은진2019.11.28 PM 20:34

    안녕하세요
    저는 곧 중3이 되는 중2학생입니다
    또래친구들보다 체중이 많이 나가 스트레스를 받았었는데 비만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보다 건강하게 살을 뺄수 있는 방법을 최근에야 유튜브를 보고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1월 80기부터 입학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9.12.2 PM 17:00

      저희 힐링스쿨에서는 만15세 이하분들의 입소는 받지 않고 있습니다.

  50. 안선희2019.12.26 PM 22:12

    최근에야 박사님의 동영상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와닿아 열렬팬이 되었습니다.
    모든 말씀이 의심없이 잘 이해됩니다.
    저는 61 세 의 여성입니다. 부산에서 하동으로 귀촌한지 14 년 되었습니다.
    신장 166 체중 48 정상 체중미달이 저의 큰 딜레마입니다. 그동안 생선 계란 야채식을 주로 하다가 올해초부터 육고기를 먹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나이들면 고기를 조금 먹어야 한다. 살이 찌는데는 육고기단백질이 필요하다는 말을 따라해 본 것입니다. 헬스장에서 운동하며 영양보조제 단백질합성제 한달정도 먹다가 몸이 이상해 관두었습니다.결과는 살이 찌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야위었음에도 혈압이 높고 (140 /90/67)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펀입니다.
    고혈압확진을 1 월초 예약한 상태입니다.
    현미채식은 예전에 경험 해본 적은 있습니다. 생식하면 큰일난다는 잘못된 지식으로 생식은 감히 엄두를 내보지못했습니다. 혈압관리는 확신이 서는데요. 현미생식과 채소식으로도 체중이 늘수있을까요?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9.12.30 PM 14:53

      정확한 현미식물식과 운동을 병행하시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현미채식 영상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51. 임영효2019.12.27 PM 19:54

    저는 현재 만 62세 스님입니다. 키는 159cm 몸무게는 46kg입니다.
    고지혈증 약과 골다공증 약을 약 7개월 째 복용하고 있습니다.
    계란, 우유, 고기, 생선 등은 먹지 않고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소식을 합니다. 약간 짜고 맵게 먹기는 합니다.
    혈압도 약간 높고, 당화혈색소 수치도 6.5 입니다. 약은 먹지 않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많은 것 같은데 황박사님 강의 듣고 현미채식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찬 것을 잘 먹지 못해 조금 걱정입니다. 그리고 혹시 더 살이 빠지지 않을까 염력도 되구요.
    괜찮을런지요?

    1. 황성수힐링스쿨2020.1.3 PM 15:05

      키 159cm에 알맞은 몸무게는 47~50kg입니다. 현재 체중 46kg도 괜찮으므로 일부러 몸무게를 올리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체중이 44kg까지 빠져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짠 음식은 혈압을 올리고 위염을 일으키니 금해야 합니다.
      걸으면 뼈가 단단해집니다.
      생식을 하지 않고 화식을 해도 병을 나을 수 있습니다.

  52. Di Kim2020.1.6 AM 10:34

    60 세 여성입니다. 당뇨병 진단후 키는 163cm인데 몸무게는 Palio diet로 65 kg 에서 50 kg 로 살이 빠졌습니다. 지금은 체중을 늘리기 위하여 현미채식에다 콩종류와 견과류를 같이 먹고있읍니다. 어떻하면 현미 채식만 할수있을까요?

    얼만큼의 칼로리에 하루 식단을 어떻게 짜야하는지 궁금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20.1.8 PM 15:12

      163cm에 알맞은 몸무게는 50~54kg입니다. 현재 50kg이라면 알맞으므로 일부러 늘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콩과 견과류는 먹어도 되지만 안 먹어도 되고 먹더라도 조금만 먹어야 합니다.

      곡식의 양은 체중을 보고 더 먹든지 덜 먹든지 하면 됩니다.

    2. Di Kim2020.1.9 AM 08:58

      답글에 감사합니다. 현재는 고구마 감자 같은 starchy vegetables 은 혈당이 ~190로 올라서 먹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 혈당은 99 로 내려 갑니다 (Type II 당료).

      Non starchy vegetables 만으로는 50 kg 체중을 유지하기가 힘들어서 칼로리를 자꾸 콩종류와 견과류로 보충하게 되네요. 지금은 현미를 먹어도 혈당이 ~190로 올라서요, 현미를 3/4 cup, dry 이상 먹는것은 주저가 되네요 (US 1cup=190 g brown rice).

      녹색 나는 채소를 많이 먹고 있는데 하루에 얼마 만큼이상은 좋지 않은지 궁금하고요, 혈당이 올라도 고구마 감자 현미를 먹어도 되는지요.

    3. 황성수힐링스쿨2020.1.16 PM 21:13

      표준체중이 된 상태에서 혈당이 높으면 인슐린을 써야 합니다. 혈당보다 체중이 더 중요합니다.

      초록색 잎채소는 한 끼에 70g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Di2020.1.17 AM 07:50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사는곳에는 동치미무, 알타리무를 살려면 무청 (초록색 줄기에 초록색 잎이 붙어있는것) 을 떼지 않고 같이 팔아요. 열무는 무우는 거의 없고 무청이 더 많아요.

      버리기는 아씹고, 무청이 너무 tough 해서 물에 데친다음에 먹으면 먹을수 있거든요. 초록색 잎채소 70 gram에 무청이 들어 가나요? 아니면 줄기 채소에 속하여 마음껏 먹어도 되나요? 제가 그냥 눈으로 봐서는 같은 종류의 phytochemical 같아서요.

  53. H won2020.1.13 PM 13:14

    안녕하세요^^ 엄마의 당뇨로 공부하던 중 황성수박사님을 알게되었고 힐링스쿨에 관심이 생겨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희 엄마의 당뇨수치는 120 이고 140까지 올라갔었습니다. 손이 많이 저리셨고 백내장도 있었어서 최근에 눈 수술을 하셨습니다. 이 모든게 당뇨와 연관이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 코를 고는 것도 식이습관으로 바꿀수 있을까요? 3월 캠프 지금 자리 있나요?

    1. 황성수힐링스쿨2020.1.14 PM 14:12

      캠프에 대한 문의는 063)433-7626 으로 상담 전화 주시면 되겠습니다.

  54. 윤수연2020.1.26 PM 22:39

    안녕하세요. 저는 루프스를 가지고 있는 미국에 사는 50세 여성입니다. 발병한지는 10년정도 되었고 Hydroxychloroquine(plaquenil)을 하루에 1알 또는 2알 꾸준히 복용해 오고 있었습니다. 몸의 증상은 새벽에 손발이 뻣뻣하고 통증이 있는 것 말고는 외관상으로는 손의 변형이나 피부 변화등 전혀 없었구요. 그러다 작년초에 손가락 통증이 좀 심하다고 했더니 의사선생인이 스테로이드 prednisone을 처방해주셔서 몇달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간 AST, ALT 수치가 500으로 올라가면서 b형 간염판정을 받았습니다. 간전문의는 원인이 스테로이드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사실 저는 제가 b형간염 보균자(전염이 안되는 건강보규자)라고 미혼일때부터 알고 있었는데 이 스테로이드약이 간염 바이러스를 active하게 만들었다고 하셨어요. 류마티스전문의는 이것을 인정하지 않으셨어요. 그래서 간치료를 위해 간전문의는 먹고있던 루프스 관련약을 모두 끈으라고 하시고 Vemlidy 25mg만 하루에 한번 먹으라고 하셨어요. 그런데 류마티스선생님은 약을 끈으면 안된다고 하시구요. 두 의사선생님 사이에서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결국 저에게 결정권이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루프스약을 끈고 간 치료에 집중하자 마음 먹었습니다. 그러면서 vemlidy먹기 시작한 지난 10월28부터 완전한 현미채식으로 식단도 바꾸었습니다. 한달후 12월 4일에 간전문의를 만나고 피검사를 했는데 ALT AST수치가 모두 정상 범주인 30대였습니다. 의사선생님도 놀라해하셨습니다. 사실 간전문의는 오래 걸릴거라고 매달 피검사를 해야한다고 하셨었는데 약이 놀라운 효과를 가져왔다고 놀라워하시며 약은 계속 복용하되 6개월후에 보자고 하셨어요. 그러면서 루프스 약을 먹어도 좋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저는 이 일을 계기로 약의 부작용이 얼마나 심한지 경험을 한터라 ( 사실 그전에도 약의 부작용 경험이 있어 복용 중단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약에 대한 두려움이 생겼고 약을 먹지 않고 현미채식으로 치료해야겠다 마음 먹었습니다. 그래서 루프스약은 먹지않고 12월26일 류마티스전문의를 만나서 Hydroxychloroquine(plaquenil) 을 먹고 싶지 않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리고 피검사를 했는데 ESR이 58로 나왔다고 plaquenil을 먹으라고 권유하셨어요. 사실 간수치가 한달만에 급격히 내려간 것을 보고 ESR수치도 내려갔을거라 내심 기대했었는데 약간 실망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저는 루프스약을 먹지 않고 현미채식으로 낫겠다 결심했기에 현재까지(1월26)까지 먹고 있지 않습니다. 손가락뻣뻣한 통증은 여전히 있습니다. 사실 이전에 plaquenil만 먹었을 때의 통증과 같습니다. 통증은 prednizone을 먹었을 때 사라졌던 것 같습니다. 황성수 박사님 힐링스쿨에서 루마티스 통증이 현미채식으로 몇일만에 사라진 것을 본터라 계속 자연치유를 하고자 하는 마음이 큽니다. 그런데도 마음에는 약을 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기 시작도 하고..저는 현미는 생식이 아닌 밥으로 먹고 있고 음식은 싱겁게 먹고 있습니다. 야채는 건나물, 생야채, 삶은야채 가리지 않고 먹습니다. 류마티스전문의는 3월27에 만나기로 되어있는데..

    질문
    1. 어리석은 질문이긴 한데 plaquenil약을 먹으면서 현미채식을 하는 것이 더 나은지 아니면 3월까지 약은 안먹고 현미채식만 한 후 검사를 해 보는 것이 나을지가 궁금합니다.

    2. 혹 현미채식만으로 류마티스통증이 완전히 사라지신 분들의 사례가 있나요? 있다면 얼마나 시간이 걸렸을까요?

    3. 그리고 주변에서 루마티스 염증 치료에 좋다고 강황을 먹어보라해서 1/4 teaspoon을 아몬드우유에 타서 매일 먹고 있습니다.(1주일 정도 됨). 이것도 부작용이 있다고 아무나 먹으면 안된다고 들은 것 같아서..

    4. 사실 박사님의 현미채식에서 궁금했던 것은 현미채식을 하면 비타민 보충제들도 먹으면 안되는 건지가 궁금했습니다. 가정의학선생님이 비타민D,비타민12를 먹으라고 하셨거든요..이것들을 먹고 있는데 각종 영양 보충제들도 먹으면 안되나요?
    5. 정말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야 효과가 있나요?

    오래전 황성수 박사님 를 접하고 10년째 저희집은 현미밥을 먹고 있었습니다. 물론 고기생선등 동물성식품들을 계속 먹고 있었지만 건강식에 더 관심이 많았었습니다. 요즘엔 조금더 확실하게 그때부터 현미채식을 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어요. 이제부터 확실히 해보려구요. 박사님 답변이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20.2.4 PM 20:57

      고생이 많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종류에 관계없이 철저하게 현미식물식을 하면 크게 좋아집니다. 저는 여러 종류의 자가면역질환을 현미식물식으로 치료해 보았는데 좋아지지 않은 사람은 없었습니다. 물로 얼마나 철저하게 하느냐에 따라서 좋아진 정도는 다릅니다. 그리고 자신이 효과를 느끼기 시작하는 것은 빠르면 며칠, 늦으면 몇 주 걸립니다. 대충하면 효과가 없습니다.

      약을 먹으나 먹지 않으나 느끼는 상태가 비슷하다면 약을 먹지 말고 현미식물식을 해 보십시오.

      동물성식품, 콩, 견과류, 밀, 메밀은 철저히 금해야 합니다.

      강황은 드셔도 되나 매우므로 조금만 드시고 속이 아프면 중단해야 합니다.

      현미식물식하면서 다른 비타민은 필요없고 비타민C는 1,000gm씩 하루에 3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염증을 치료해 줍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55. 한선애2020.2.3 PM 19:46

    질문을 좀 하고 싶은데 어디에 할지 몰라서요.
    평소 위장 장애가 좀 심 한편인데
    생째소만 먹으면 위와 장이 더 아픕니다
    데친 양배추나 된장국가ㄸ은뎌 넜은 채소는 괜찮은데.,
    생채소를 그래도 먹어야할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20.2.4 PM 19:44

      처음에 힘드실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채소로 시작하시면서 현미죽도 드셔보세요.
      좀 더 적응이 되시면서 하나씩 생식을 추가해보십시요

  56. 이근형2020.2.4 PM 22:46

    안녕하세요 해외거주 하고 있는데 제가 연락상 한국으로 전화하기가 힘들어 3월 프로그램에 대해서 참가여부가 가능한지 묻고싶습니다 혹시나 제 메일로 연락이 가능하시면 메일로 주셔도 됩니다. iloveiu777.naver.com

    1. 황성수힐링스쿨2020.2.11 PM 14:31

      안녕하세요? 이근형님
      5월 프로그램부터 참여가능하십니다.
      힐링스쿨 신청하기 코너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57. Di2020.2.7 AM 07:52

    인천공항에서 학교까지 가는빙법을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KTX 나 고속버스) 자세히 돌려주시겠어요?

  58. Di2020.2.16 AM 05:20

    전주고속버스터미널을 찾아 가는것은 불가능할것 같네요. 인천 공항이나, 제주 공항으로 pick up 나올수 있는 장소에서 healing school 이 열릴때 다시 신청하겠습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20.2.17 AM 11:26

      네 다음번에 뵙겠습니다.

  59. 지나미니2020.2.26 PM 22:55

    카페인 때문에 커피/녹차를 마시지 말라고 하셔서, 질문1) 그러면 디카페인 커피나 디카페인 차를 마셔도 되나요? 질문2) 차 종류에서 마셔도 괜찮은 차들좀 추천해주세요. 갑자기 그냥 물만 먹기가 많이 힘듭니다.

  60. 김지애2020.3.27 PM 13:01

    안녕하세요 박사님
    저는 미국에 사는 53 의 주부입니다. 제 몸무게는 65kg 입니다. 5 년 전부터 고혈압 약을 먹었는데요 유투브를 보고 현미 식이요법을 하면서 약을 끊었습니다.
    3- 16 일주터 시작했는데 수치는 이틀 후부터 바로 135/ 95으로 떨어졌습니다
    제 수치는 약을 안 먹으면 180/110. 정도 이고 약을 먹으면 135/95 였습니다. 너무 빨리 효과가 있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몸도 가볍고 컨디션은 아주 좋습니다 한달 계속 하고 그후에도 현미밥을 계속 먹으려고 하는게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비타민이나 영양제를 먹는 것은 괜찮은지?
    2. 김치를 먹는 것은?
    젓갈이 들어가 있어서
    3. 아보카도는?
    4. 소면이나 메밀국수? 면 종류는?

    박사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61. 박현상2020.6.13 AM 01:30

    안녕하십니까? 저는 작년에 현미자연식을 약 2개월동안 했었는데요, 한 2~3일 하고 나서 일반식을 몇일 하는 것을 반복했었습니다. 일반식할 때는 아침은 현미자연식으로 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현미자연식만 3일째 하던 중 가벼운 산행을 했었는데, 땀을 많이 흘렸습니다. 그리고 집에와서 밤에 잘려고 누웠는데, 갑자기 심한 어지럼증이 생기면서 천장이 마구 빙글빙글 도는 것이었습니다. 약 10분여 정도 그러다가 다시 회복되기는 했었는데, 그 이후로는 완전 자연식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염분부족, 아니면 수분 부족일까요?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62. ASIO2021.11.3 PM 15:47

    선생님 안녕하세요…
    힐링캠프에 참여하고 싶은 류마티즘환자입니다. 궁금한 점 여쭙니다.
    현미 채소 과일 위주의 식단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쉽지는 않아요. 왜냐하면 몸이 마른 상태라 생각되거든요. 164cm에 50kg입니다. 류마에 걸리고 약먹고 식단 조절하고 3일단식도 하면서 5키로 정도 빠졌다가 다시 1.5키로가 불어서 50키로가 되었습니다.
    완벽한 채소를 나물로 요리하거나 된장국이나, 고추장 등으로 요리해서 먹는데 이런 장류는 먹어도 괜찮을지 모르겠어요. 또 김치를 많이 먹는 편이라 짜게 먹기 쉬운데 고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발표식품인데 짜게만 먹지 않는다면 괜찮을지요..
    그래도 이렇게 여쭤볼 수 있어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21.11.4 AM 10:59

      현미채식에 관한 올바른 섭취법은 저희 영상을 참고하셔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63. ASIO2021.11.4 PM 12:59

    식단에 관해 문의드립니다.

  64. 신상문2021.11.11 PM 15:06

    저의 아내는 20년 넘게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고혈압도 있어 함께 진료받고 있습니다. 박사님의 현미식물식을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것 같아 혈액투석을 위해 동정맥루 조성술을 준비하다가 ‘힐링스쿨’에 들어가기 전, 집에서 박사님의 현미식물식을 우선 실천하자고 했습니다. 11.6일 저녁부터 11.10 점심 식사까지 현미밥, 녹색잎채소, 과일을 먹었습니다. 4~5일 정도 현미식물식을 하다가 신장내과 정기검진(11.10일, 1달에 1번)중 혈액검사 결과가 나왔습니다(참고로 동물성 단백질은 11.1부터 섭취하지 않았습니다)

    2021. 4.23(건강검진) : CR(2.3), GFR(22), K+(4.73), P(4.2)
    2021.10.13(신장내과) : CR(4.29), GFR(10), K+(4.9), P(4.6)
    2021.11.6 저녁~11.10 점심 : 현미식물식 식단으로 식사
    2021.11.10(신장내과) : CR(5.37), GFR(8), K+(6.1), P(6.3)

    약 4~5일정도 현미식물식으로 식사했는데 2021.11.10일 혈액검사 결과 Cr, GFR 등 수치가 너무 높게 나왔습니다.
    신장내과 에서는 당장 혈액투석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현미식물식을 중단하고 신장식단(저염식단, 칼륨섭취 최소화)을 해야 할 까요? 현미식물식의 양(현미, 입채소, 과일)을 줄여 먹어야 할까요?

    (현미식물식 이후 변화)
    o 아침 공복 혈당 70~90여서 11.8일부터 인슐린을 주사하지 않고, 혈압도 수축기 120 미만이라 11.10부터 혈압약도 복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o 추위를 많이 탐(박사님의 유튜브에서 이유는 알았습니다)
    o 손가락, 손 등이 갑자기 이상 움직임이 있습니다(신장내과 의사는 요독이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성콩팥병 환자는 칼륨과 인의 수치가 높게 올라가지 않도록 적절히 섭취량을 조절하라고 하셨는데
    현미식물식 양을 줄여야 하는 칼륨 및 인의 수치는 얼마로 생각해야 하나요?

    지금 현미식물식을 계속해야 하는지의 중대로 기로에 서있습니다. 저는 박사님의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하는데 불안한 마음만 있고 어떻게 결론을 내릴지 모르겠습니다.
    힐링스쿨 신청도 지금은 2023년2월에나 가능하다고 하고…

    박사님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신상문 拜上

    1. 황성수힐링스쿨2021.11.16 PM 20:53

      부인이 아파서 마음이 많이 안타깝겠습니다.

      체중이 급격이 줄어들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갑니다. 곡식량을 지금보다는 늘려서 체중이 너무 빨리 줄어들지 않게 해야 합니다. 알맞은 체중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키-100) x 0.80 ~(키-100) x 0.85 사이입니다. 체중을 줄이고 있다면 조금씩 줄어들게 지금보다 현미를 더 드시면 되고, 체중이 줄어들면 안 되는 경우에는 현미를 더 드시면 됩니다. 이 때 꼭 명심해야 하는 것은 칼륨과 안 수치가 올라갈 수 있으므로 자주 검사하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혈액검사는 15일에 한 번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칼륨이 상승하므로 이 두 식품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6.0이 넘으면 약도 써야 합니다. 알맞은 칼륨 수치는 5.0입니다.

      백미가 아니라 현미를 먹으면 인이 상승합니다. 수치가 높으면 인을 줄어들게 하는 약을 쓰면서 현미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인 수치가 6.0을 넘으면 약을 씁니다.

      칼륨과 인 수치는 15일간격으로 검사를 해서 이상이 있으면 바로바로 교정해야 합니다.

      다니는 병원에서 임시로라도 혈액투석을 하자고 하면 그대로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면서 음식은 제가 말씀드린 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지 않으므로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힐링스쿨 입학을 하시려면 가능하면 빨리 시작하는 기수에 대기자로 있다가 혹시 자리가 나면 입학할 수 있으므로 원하시면 힐링스쿨 사무실로 연락해주시길 바랍니다.

      황성수

  65. 감도경2022.11.7 AM 00:57

    언녕하세요!!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 신장이 안좋아자눈 이유가 혈압약의 부작용과 관련이 있는지요..아니면 고혈압과 관련이 있는지요.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혈압관리가 되고 있을텐데…(혹 약을 복용하면서도 혈압 관리가 제대로 안되서 그런건지..) 신장 기능과 혈압과의 상관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후기를 보면 혈압약 드시는 분들 야간빈뇨 얘기가 많이 나오던데 저도 야간빈뇨가 있어 관심이 가던대요..저는 혈압약 노바스크 한알 복용중입니다.. 야간 빈뇨 또한 혈업약의 부작용인지 아니면 고혈압때문인지도 궁금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22.11.19 AM 11:25

      만성콩팥병의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증입니다. 동맥에 기름때를 끼게 하는 식습관이 만성콩팥병의 제일 많은 원인입니다. 동맥경화증을 치료하지 못하면 만성콩팥병은 전점 악화됩니다. 모든 종류의 동물성식품은 동맥경화증을 일으킵니다. 그러르로 동물성식품을 금해야 만성콩팥병이 조금이나마 낫습니다.

      콩팥의 동맥경화증이 있으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혈압약을 써도 동맥경화증이 치료되지 않으면 만성콩팥병은 좋아지지 않습니다. 고혈압약을 써서 혈압을 낫추면 콩팥에 혈액공급이 줄어들어 콩팥기능이 더 나빠집니다. 콩팥기능이 나빠지는 이유는 식습관을 고치지 않는 것과 고혈압약을 먹는 것 두 가지 모두입니다.

      야간빈뇨는 동물성식품을 먹을 때, 이뇨제(고혈압 약)를 쓸 때, 물을 너무 많이 마실 때, 커피를 마실 때, 노화로 방광이 줄어들 때 등입니다. 이 중에서 해결할 수 잇는 것을 실행하면 크게 좋아집니다.

      황성수

  66. 김도경2022.11.7 AM 00:58

    안녕하세요!!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 신장이 안좋아자눈 이유가 혈압약의 부작용과 관련이 있는지요..아니면 고혈압과 관련이 있는지요.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혈압관리가 되고 있을텐데…(혹 약을 복용하면서도 혈압 관리가 제대로 안되서 그런건지..) 신장 기능과 혈압과의 상관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후기를 보면 혈압약 드시는 분들 야간빈뇨 얘기가 많이 나오던데 저도 야간빈뇨가 있어 관심이 가던대요..저는 혈압약 노바스크 한알 복용중입니다.. 야간 빈뇨 또한 혈업약의 부작용인지 아니면 고혈압때문인지도 궁금합니다..

  67. 김종섭2022.11.17 PM 16:08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요. 저는 올해 나이가 53살이고 아직까지 혈압이나 당뇨는 없습니다.
    작년 건강검진에서 전립선비대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보통 성인의 전립선 크기가 20cc정도 된다고 하는데,
    저의 경우에는 33cc정도 되어 약을 복용해야 한다고 해서 비뇨기과에서 소변, 혈액 및 직장수지검사를 받고 약을
    처방받아 저번주부터 약을 먹고있습니다. 걱정이 되는 것은 비대증약을 한 번 복용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고 해서
    조금 두려움도 있고, 장기 복용에 따른 부작용 또한 걱정이 됩니다.. 약을 먹지 않고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박사님의 고견 부탁드리겠습니다.

  68. 신장아치유되다오2022.11.18 PM 22:33

    크레아티닌3.8
    현제 식단관리중이고
    고혈압으로인해 신장이 망가졌습니나.
    고혈압약복용중입니다.
    붓기나.야간빈뇨는 없고
    기운이 없습니다.
    혹시 선생님이하시는 곳에서도
    피검사같은걸 받을수있나요?
    그곳에서 치료받고 싶습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