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위축성 위염

스트레스 관리하고 음식 가려먹어 위산 분비되지 않게 해야

동물성식품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나옵니다. 위산에 의해서 점막이 많이 상하는 현상이 반복되면 위 점막이 위축되면서 위축성 위염이 생기는 것입니다.

위에 어떤 이상이 있는 병이 한국인에게는 매우 많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한국인들은 굉장히 자극적인 음식들을 먹지 않습니까? 위라는 것은 음식을 우선 보관하면서 소화가 시작되는 장기이기 때문에 음식물에 의해서 영향을 크게 받는 곳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위장병이 매우 많습니다.

 

위산 과다 분비로 위 점막이 위축되는 염증

 

위장병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위염도 있고, 위암도 있고, 기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위염이라는 것은 위에 염증이 생겼다는 뜻인데 위에 염증이 생기는 병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위라는 것은 세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러분들 위 잘 아시죠? 근육 주머니입니다. 그런데 위는 맨 안쪽이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중간이 근육층이고 바깥이 장막층,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점막 층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점, 끈적끈적하다는 뜻입니다.

 

위 속에 끈적끈적한 물질이 분비되면서 막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막이 있고 그 밑에 점막이 있고, 근육이 있고 장막,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위축성 위염이라는 말은 위의 점막이 위축되는 염증이라는 뜻입니다. 세 개의 층으로 되어 있는데 그게 위축이 되니까, 얇아지니까, 위 전체가 얇아지는 것이죠.

 

점막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거든요. 위를 보호하고, 또 거기에서 위산이 분비되는데요. 이런 데 여러 가지 문제가 많이 생기는 것이죠.

 

단백질 많이 든 음식 먹으면 위산 분비 과다해져

 

위축성 위염이 중요한 이유는 이런 상태가 오래 되면 위암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이게 보통 문제는 아니죠. 보통 위염과 위축성 위염과는 좀 다릅니다.

 

그래서 조금 신경을 써야 할 병입니다. 그럼 왜 위축이 될까요? 점막이 자꾸 손상 받아서 죽어 나가니까 점점 얇아지는 것입니다.

 

점막은 왜 죽을까요? 그것은 점막을 상하게 하는 물질이 있으므로 그렇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위에는 위산이 나옵니다.

 

위산은 아무 때나 나오는 것이 아니고요. 음식을 먹을 때, 특히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많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게 바로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나오죠. 적게 들어있는 것을 먹으면 적게 나오고요.

 

그래서 동물성식품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나오고, 위산에 의해서 점막이 많이 상하고. 그런 것들이 반복되면 점막은 위축되고 위축성 위염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짜고 매운 음식, 커피, 스트레스 등도 주 원인

 

또 자극적인 성분을 먹으면 점막이 상하겠죠. 그게 바로 소금입니다. 짜게 먹으면 위염이 잘 생깁니다. 그리고 매운 것. 요즘 커피를 많이 마시지 않습니까?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린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그리고 예민한 사람들은 녹차를 마셔도 그런 경우가 있고요.

 

요즘 카카오 있지 않습니까?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것이에요. 그것도 속을 쓰리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위축성 위염을 일으키는 중요한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 된다고 할 정도, 관계 안 되는 병이 없을 정도입니다. 잠이 부족하면 아주 중요한 스트레스가 되는 거죠. 그러면 속이 쓰리고 아프게 됩니다.

 

현미, 채소, 과일 먹고 스트레스 줄여야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위축성 위염은 중요한 병인데 위산이 많이 나오게 하는 음식, 동물성식품을 먹으면, 그리고 짜고 맵게 먹으면 위축성 위염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자극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커피라든지 카카오, 녹차. 그리고 스트레스, 이런 것들이 위축성 위염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위축성 위염을 안 일으키게 하는 방법은 답이 벌써 나와 있죠.

 

그러니까 단백질이 적게 들어있는 현미, 채소, 과일을 싱겁게, 맵지 않게 먹고. 그리고 커피나 카카오 같은 걸 아주 조심하고요. 잠을 충분히 자서 스트레스를 많이 해소하면 위축성 위염은 아주 쉽게 낫는 병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