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합병증, 뇌 기능에 영향을 주는 뇌 혈관병

일단 생기면 치료 어려운 뇌 혈관병, 현미채식이 가장 쉬운 예방법

뇌혈관에 기름때가 끼지 않게 하려면 음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안 들어있고 중성지방이 많아지지 않게 하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바로 현미, 채소, 과일입니다.

뇌 혈관병. 흔히 쓰지는 않습니다만 이렇게 이름을 붙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흔히는 뇌졸중 혹은 중풍이라는 말로 쓰고 있습니다. 어떤 이름이라는 것은 그 병의 실체를 잘 이해할 수 있게 이름을 붙여야 되는데 뇌졸중 혹은 중풍이라는 말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뇌혈관에 기름때가 끼어 생기는 뇌혈관병

 

뇌혈관병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혈관에 병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힌 상태를 말하는 겁니다.

 

뇌혈관이 터진 것을 뇌출혈이라고 부르고 뇌혈관이 막힌 것을 뇌경색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요즘 뇌출혈, 뇌경색 환자들, 특히 뇌경색 환자가 굉장히 많습니다.

 

당뇨병이 많아지면서 뇌경색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뇌경색 혹은 뇌출혈은 혈관에 기름때가 끼어서 좁아지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뇌출혈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생기는가 하면, 혈관이 좁아지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혈관이 터질 수가 있는 것이죠.

 

뇌경색은 혈관에 기름때가 끼어서 좁아지다가 거기에 피가 엉기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혈관이 막히는 것이죠.

 

뇌라는 것은 우리 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 아닙니까? 우리 몸 전체를 컨트롤하는 중추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혀버리면 그 혈액을 받아서 활동하는 뇌신경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고 아니면 죽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운동신경이 마비되거나 감각신경이 마비되거나 평형감각이 마비되거나 또 고도의 지적 기능인 기억, 사고, 계산, 판단, 이런 것들에 이상이 생겨버리는 것이죠.

 

혈관에 기름때 끼게 하는 동물성식품 금해야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는 병은 아주 심각한 문제가 생기는데 이게 요즘 많아지고 있어서 걱정이고. 뇌혈관병을 생기게 하는 가장 중요한 병 중 하나가 바로 당뇨병입니다.

 

당뇨병은 굉장히 무섭죠. 당뇨병 합병증으로서의 뇌혈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얼 먹고 무얼 먹으면 안 됩니다.

 

혈관에 기름때를 끼게 하는 음식을 먹으면 안 되겠죠. 그게 바로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는 음식인 동물성식품.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먹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혈액 속의 중성지방을 올라가게 하는 성분, 즉 가공한 식물성식품을 먹으면 중성지방이 올라갑니다. 다시 말하면 체중이 늘어서 비만해진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뇌혈관에 기름때가 끼지 않게 할까요. 음식을 주의해야 됩니다. 그게 바로 콜레스테롤이 안 들어있고 중성지방이 많아지지 않게 하는 음식을 먹어야 되는데 그게 현미, 채소, 과일, 이 세 가지입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는 것이 운동보다 효과적

 

뇌혈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별로 도움이 안 될 겁니다.

 

왜냐하면 운동을 해도 콜레스테롤은 줄어들지 않고 중성지방은 아주 적게 빠지고, 운동은 오래 지속하기가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가 없는 거기에 매달리지 마시고 아주 효과가 좋은 현미, 채소, 과일만 드시도록 하면 됩니다.

 

뇌혈관병은 한 번 생겨버리면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예방하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 이외의 방법은 없다고 생각하셔야 됩니다.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내가 뇌혈관병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꼭 염두에 두시고 조심하십시오.

 

 

당뇨병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