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했는데 건강에 이상이 생겼어요

채식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방법이 잘못되어서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올바른 채식을 실천하면 나빠졌던 몸도 회복됩니다

올바른 채식 방법을 배워서 실천하면 나빠졌던
몸이 금방 회복될 것입니다.

채식이 좋다는 것은 이제 아주 상식처럼 자리 잡았습니다. 직접 해보기는 싫다 해도, 채식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좋은 방법을 모르고 채식을 하면 몸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채식을 처음 할 때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고 그냥 해봅니다. 누가 하는 얘기대로 따라 해 보는데 몸이 안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채식하면 대부분은 몸이 좋아집니다. 그런데 간혹 몸이 안 좋아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것은 채식을 하면 안 되는 체질이라서가 아니라, 잘못된 방법으로 했기 때문입니다.

가공한 식물성식품, 가루 곡식 등을 먹는 것은 올바른 채식이 아닙니다.

채식은 좋은 채식과 나쁜 채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채식은 곡식, 채소, 과일, 식물성식품만 먹는 것입니다.

이 식물성식품을 어떤 상태로 먹는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자연 상태의 식물성식품만 먹으면 몸이 아주 좋아집니다. 병이 낫고 훨씬 더 건강해집니다.

반면, 가공한 상태의 식물성식품을 먹으면 몸이 오히려 나빠집니다. 가공한 식물성식품이라는 것은 껍질을 벗긴 곡식, 대표적인 것이 백미입니다.

곡식을 가루로 만들어놓은 밀가루, 쌀가루도 가공한 것입니다. 액체로 만들어 마시는 경우도 요즘 매우 많습니다.

요즘은 발효식품도 많습니다. 발효식품이 좋다고 알려졌지만 곡식을 발효시키면 안에 있는 성분들이 많이 줄어들면서 몸에 바로 흡수되는 성분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 결과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며 여러 가지 이차적인 문제가 생깁니다.

그리고 채소를 좋은 상태로, 원래 상태로 먹지 않고 즙으로 만들거나 다른 것을 넣고 과도하게 요리해서 먹기도 합니다. 과일도 자연 상태로 먹으면 되는데 즙을 내거나 발효시켜서 먹습니다.

채식을 잘못된 방식으로 하므로 몸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채식을 한 후에 몸이 안 좋아졌다면 잘못된 상태의 채식을 한 것입니다. 간혹 채식을 시도하는데 채소와 과일만 많이 먹고, 곡식은 너무 적게 먹어서 저체중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체중이 되면 기운이 없어집니다. 근육도 빠집니다. 또 외모가 좋지 않게 변합니다. 이런 이유로 채식에 실패했다고 여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적절한 양의 곡식을 먹지 않은 본인의 잘못으로 생긴 문제입니다. 채식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닙니다. 채식을 잘못하면 저체중, 기운 빠짐, 탈모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가 끊깁니다.

몸에 기운이 없어서 활동이 힘들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채식을 해서 문제가 생겨도 채식 자체가 잘못되었다거나, 나에게 채식이 맞지 않는다거나, 이런 생각을 하면 안 됩니다.

자신이 좋은 채식의 방법을 몰라서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어떻게 올바른 채식을 할 수 있는지 방법을 배워서 채식을 하면 나빠졌던 몸이 금방 회복될 것입니다.

 

 

Comment 6
Write CommentLIST
  1. 정수2016.6.27 PM 14:37

    지금현재 엄마께서 현미채식 하시는데요 선생님 덕분에 고혈압이 정상이 되셔서 건강이 많이 좋아지셨어요 정말 감사드려요^^
    그런데 목디스크나 척추 관절염도 현미채식으로 치료가 되는 부분인지 궁금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6.6.28 PM 18:06

      목디스크와 관절염은 구조상에 이상이 생긴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미채식을 해도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현미채식을 하면 목디스크와 관절염으로 인해서 생기는 통증은 많이 줄어듭니다.

  2. 길지연2016.6.27 PM 21:27

    위가 안 좋아서인지 현미보다 찹쌀을 섞는 것이
    속이편해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6.6.28 PM 18:06

      ‘찹쌀’이라고 표현하셨는데 현미찹쌀인지 아니면 백미찹쌀인지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현미찹쌀은 좋고 백미찹쌀은 좋지 않습니다. 위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동물성식품을 먹지 않고 싱겁게 먹고 많이 씹어서 드시면 해결됩니다. 싱겁게 먹는다는 것은 김치, 된장, 고추장을 먹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3. 이수진2016.8.22 PM 14:07

    박사님, 안녕하세요 제가 두달전부터 아침공복에 과일을 먹고 다른 점심 저녁은 완전한 채식은 아니지만, 채식 위주로 먹었는데 생리불순으로 두달동안 생리를 하지 않아요. 이게 아침공복에 과일을 너무 많이 먹어서 그런거 일수도 있나요? 바나나 8-9개 정도의 양을 대부분 먹었어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6.8.23 AM 09:20

      한 번에 바나나 8~9개는 너무 많습니다. 3개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일을 많이 먹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하루 전체의 식사 내용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곡식, 채소, 과일을 적당한 비율로 먹어야 합니다.

      너무 저체중이 되면 생리가 중단됩니다. 잠이 부족해도 생리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황성수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