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증에는 어떤 약도 좋지 않습니다

약은 신장을 통해 배설되거나 간에서 해독됩니다
그러므로 만성신부전증에는 어떠한 약도 해가 됩니다

만성신부전에는 어떠한 약도 해가 됩니다. 약을 쓸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는 약을 쓰는 것을 너무 쉽게 생각합니다.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약은 크게 두 가지로 간에서 해독되거나 신장을 통해서 배설되어 없어지는 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을 쓸 때는 간이 나빠지거나 신장이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생각을 철두철미하게 가져야 합니다.

물론 신장이 큰 이상이 없을 때에는 약의 독성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에는 그 약의 부작용이 아주 심하게 나타나면서 신장도 여러 가지 해를 입습니다.

감기는 약을 먹지 않아도 대부분 회복이 가능

우리가 흔히 무심코 먹는 약 중 감기약이 있습니다. 1년에 성인은 2~3차례 감기에 걸립니다. 그런데 흔히 감기는 약을 쓰면 일주일, 약을 쓰지 않으면 7일 걸린다고 합니다.

감기는 좀 힘들지만 조금 참으면 대부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몇 가지 방법을 쓰면, 약을 쓰지 않고도 얼마든지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감기약을 써서 만성 신부전이 악화되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봅니다.

진통제를 쓰면 만성 신부전이 더욱 악화

또 하나 주의해야 할 것은 진통제입니다. 만성 신부전이 있는 사람은 몸에 다른 여러 가지 통증을 가진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통풍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통풍이 있다고 진통제를 쓰면 만성 신부전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악화하고 그에 따라 통풍도 더욱 악화합니다.

요즘 항생제를 너무 남용합니다. 조금 아프고 열이 난다고 항생제를 써버리는데, 항생제를 쓰면 신장에 큰 해가 됩니다.

혈관 조형 검사를 할 때 쓰이는 조형제는 신장에 좋지 않다

또, 요즘 혈관 촬영을 많이 합니다. 심장에 혈관이 좁아졌거나 CT를 촬영할 때도 혈관 조형 검사를 합니다. 혈관 조형 검사는 혈관을 잘 볼 수 있는 조형제라는 약을 넣는 검사를 말합니다.

이런 약들은 대부분 신장을 통해서 배설되면서 신장을 매우 상하게 합니다. 그래서 촬영할 때 조형제를 쓰는지 확인하고 자신이 신장이 나쁘다는 것을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모든 약은 신장에 크게 해가 됩니다. 신장이 크게 나쁘지 않을 때는 큰 문제가 안 생길 수도 있지만, 신장이 나쁠 때는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모든 약은 신장을 크게 해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 1
Write CommentLIST
  1. 조윤범2014.8.7 AM 09:38

    신장이 않좋은 사람이 3일 정도 물만 먹는 금식을 하려고 합니다.
    이건 신장에 어떤가요? 금식을 해도 될까요?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