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문 30답] 질문14. 소금을 먹어야 하나요? 어떤 소금이 좋나요?

Q14. 황성수 박사님! 소금을 먹어야 하나요? 어떤 소금이 좋나요?

사람은 원래 소금을 먹지 말아야 하는 동물이다

A. <황성수 힐링스쿨>과 <황성수 클리닉>을 개원하면서 30문 30답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께서 보내 주신 14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는 시간입니다. 소금을 먹어야 하나요? 어떤 소금이 좋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사람은 소금을 먹어야 하느냐? 먹지 말아야 하느냐? 혹은 얼마나 먹는 것이 좋으냐? 어떤 소금을 먹는 것이 좋으냐? 하는 논란이 있습니다. 흔히 천연염, 죽염 같은 것들은 몸에 좋으므로 먹는 것이 좋다는 주장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저의 생각은 많이 다릅니다. 사람은 원래 소금을 전혀 먹지 말아야 하는 동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주장하는 데는 많은 근거가 있습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 중에는 소금기가 들어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도정을 하지 않은 곡식, 현미죠, 또 녹색 채소, 과일 등에는 소금기가 이미 들어있습니다. 이미 소금기가 들어있다는 것은 현미밥만 오래 꼭꼭 씹어 먹어 보면 간이 좀 되어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 채소를 건조해서 먹어보면 간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람은 소금 성분이 필요합니다. 소금 성분이라 하는 것은 나트륨과 염소입니다. 그 둘을 합쳐서 염화나트륨이라고 합니다. 염화나트륨은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이 둘이 합쳐진 소금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자연의 세계를 보면 우리가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는데, 초식동물인 소는 풀만 먹어도 몸에 소금기가 많습니다. 핏속에 소금 성분이 꽤 들어있습니다. 사람도 현미밥, 채소, 과일만 먹으면 소금을 먹지 않아도 소금 성분 섭취는 충분합니다. 그래서 굳이 소금을 먹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이런 원리를 무시하고 짜게 먹게 되면 위가 많이 상합니다. 한국 사람들이 위암이 많고 좀체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소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김치, 된장, 고추장, 국, 찌개, 탕 이런 것들입니다. 사람에게는 소금 성분인 나트륨과 염소는 필요합니다만, 소금을 먹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김범석2014.11.11 AM 00:34

    박사님 채소와 비교했을때 해조류는 어떤가요?
    같은 식물성이기는 하지만, 모든 오염물이 씻겨져서 결국 바다로 가게되어 있고, 그것이 계속 바다에 쌓이게 되는거라면
    그래서 중금속오염 등으로 문제가 되지 않을까해서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4.11.12 AM 09:06

      바다 오염이 심각한 문제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해조류에서 필요한 성분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청정지역 해조류를 먹는 방법밖에는 없을 듯 합니다. 먼저 오염시키는 일을 줄여야겠지요. 이것은 바다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 모두에 해당합니다. – 힐링스쿨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