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씹을수록 침 분비가 많아져서 많이 먹지 않아도 배부르고 군살이 빠집니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섭취량이 많아지고 군살이 생깁니다
침샘에서 침은 음식을 먹을 때 많이 분비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섭취량이 많아지고 또 군살이 생기게 됩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음식을 꼭꼭 오래 씹어 먹으면 많이 안 먹어도 배가 부르고, 군살이 빠지게 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은 하루에 1,500CC의 침이 분비되고 하루에 세 끼 음식을 먹기 때문에 한 끼에 500CC 정도 분비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침은 음식을 먹지 않는 시간에 전혀 분비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음식을 먹을 때 많이 분비됩니다. 예를 들어 한 번 먹을 때 400CC라고 가정을 해봅시다. 음식을 꼭꼭 오래 씹어 먹으면, 침샘에서 침이 많이 분비됩니다. 따라서 한 끼 먹을 때 침, 400CC에 더욱 보태져 위를 채운다고 생각하면, 음식의 양을 그만큼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르다는 뜻이죠. 밥 먹는 중간에 물을 한 컵 마시면 그만큼 밥을 적게 먹어도 배부른 느낌이 드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오래 꼭꼭 씹어 먹으면 군살을 빼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오래 씹어 먹기 위해서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 유리
완전히 물이 될 때까지 씹어서 삼켜야 한다
오래 씹어 먹기 위해서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 유리합니다. 씹지 않아도 금방 삼킬 수 있는 가공식품은 오래 씹을 것이 없습니다. 반면, 현미밥은 한 숟가락을 입에 넣어서 100번 정도 씹어야 합니다. 여기서 100번이라는 것은 꼭 100번을 채워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완전히 물이 될 때까지 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채소 반찬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입에 넣는 반찬의 양에 따라서 씹어야 하는 숫자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모두 완전히 물이 되게 씹어야 합니다. 현미밥을 한 숟가락 입에 넣으면 처음에는 침이 없어서 씹기가 쉽지 않지만, 오랫동안 씹으면 입이 침으로 가득 차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 후 삼켜야, 실제로 밥을 많이 먹지 않아도 침이 섞여 배가 부르고 군살이 빠집니다. 생쌀을 드시는 분들은 한 숟가락에 200번 정도 씹으면 완전히 물이 돼서 삼킬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현미는 현미밥을 먹는 것보다 생쌀로 드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