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22. 신장이식을 받은 사람은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Q. 신장이식을 받은 사람은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신장 이식받기 전의 식생활을 똑같이 이어간다면 문제는 또 생길 수 있습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끊고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A. ‘신장이식수술을 받은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가’하는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신장이식을 받는 이유는 만성신부전으로 신장이 완전히 망가져서 남의 신장을 받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참 안타까운 것은 건강한 신장을 이식받았는데도 자신이 가지고 있던 신장을 망가트린 식습관을 여전히 계속해서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인데, 그러면 머지않아 이식받은 신장 역시 또, 망가질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이식받은 신장을 10년 혹은 많이 써도 20년을 쓰면 꽤 괜찮게 관리했다고 하는데, 본래 신장은 건강하게 제대로 유지만 한다면 100년 넘게도 쓸 수 있는 장기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10~20년 사용했다고 해서 잘 관리했다고 한다면 참으로 어리석은 판단입니다.

신장이식을 했다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이식받은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동맥경화증이 생기지 않는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끊고 현미밥, 채소, 과일을 먹는 것인데, 이식받은 신장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또, 갈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신장이식을 받아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안심하지 말고, 왜 자신이 가지고 있던 본래의 신장이 망가졌는지를 생각해보고 그의 원인이 되었던 나쁜 식습관에서 하루빨리 돌아서야 합니다.

신장이식수술을 받은 사람은 반드시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끊고 현미, 채소, 과일을 드셔야 이식받은 신장을 자기 수명까지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