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21. 혈액투석을 하고 있습니다. 현미 채식을 해도 괜찮을까요?

 


Q. 핼액투석을 하고 있습니다. 현미 채식을 해도 괜찮을까요?

혈액투석을 하고 있는 만성신부전 환자라도
현미 채식을 해야 합니다

A. ‘만성신부전이 심해서 혈액투석을 하는 형편인데, 지금도 현미 채식을 하면 나을 수 있습니까?’하고 질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질문에는 많은 아픔이 베여있는데, 너무 시기를 놓쳤다는 생각도 하실 겁니다.

현미 채식은 서서히 신장이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좋아진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혈액투석을 하는 상황이라도 현미, 채소, 과일 이 세 가지를 먹는 것이 좋고,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합니다. 이들을 먹으면 신장이 서서히 나빠진다고 하고 있는데, 서서히 좋아지는 사례가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만성신부전이 악화하여 서둘러서 혈액투석을 시작한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에게는 혈액투석을 중단하고도 좋아지는 사례도 있습니다.

만성신부전 환자의 중요한 사인인 뇌혈관병, 심장혈관병, 동맥경화증의 합병증
이들을 예방하고 치료해주는 음식 현미 채식

비록 만성신부전 그 자체가 좋아지진 않을지 모르지만, 현미 채식은 여러모로 유익합니다. 만성신부전으로 생명이 끝나는 분들의 중요한 사인이 뇌혈관병, 심장혈관병입니다. 동맥경화증으로 생기는 합병증인데, 뇌혈관병과 심장혈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가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것들을 예방하는 혹은 되돌릴 수 있는 중요한 음식이 바로 현미 채식이라는 것입니다.

혈액투석을 하는 분들도 당연히 현미, 채소, 과일 이 세 가지를 드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만성신부전을 좋게 할 수도 있고, 그것이 비록 안 될지라도 만성신부전의 중요한 사인을 차지하고 있는 중풍, 심장마비 등을 회복해주는 기능을 하기에 혈액투석을 하는 분들에게도 현미, 채소, 과일은 꼭 권합니다.

 

글을 남겨주세요

작성하신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