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19. 만성신부전증인데 콩과 견과류는 먹어도 되나요?


Q. 만성신부전증인데 콩과 견과류는 먹어도 되나요?

만성신부전증에 콩과 견과류를 먹을 수는 있으나
두유나 두부 등 단백질을 식사대용으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A. 콩이 좋다는 소문이 많이 있습니다. 콩을 비롯하여 견과류도 이와 비슷하게 취급할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에는 콩과 견과류를 먹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콩과 견과류의 섭취량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콩과 견과류를 섭취할 수는 있지만, 많이 먹으면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필요이상의 단백질은 노폐물로 배설, 신장이 나쁜 사람은 노폐물 배출에 어려움이 있다

콩과 견과류의 지나친 섭취가 신장에 좋지 않은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콩과 견과류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필요량 이상의 여분 단백질은 모두 노폐물을 만드는 성분으로 변하게 됩니다. 단백질은 필요한 양만큼만 먹어야 하는데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콩이나 견과류를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되면 몸에 필요 이상의 단백질 섭취량이 많아져서 노폐물을 많이 만들게 됩니다. 신장이 나쁜 사람들은 노폐물 배출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많은 콩이나 견과류를 필요한 만큼만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콩과 견과류를 적당히 먹는다는 것은 콩은 밥에 섞어 먹는 정도, 콩자반을 만들어 먹는 정도, 아니면 두부를 만들어 먹더라도 몇 점 정도만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사대용으로 콩을 갈아서 두유로 만들어 먹는다든지, 두부로만 한 끼 식사로 삼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견과류도 마찬가지입니다. 견과류를 고소하다고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지나친 단백질 섭취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비만일 때 쉽게 발병하는 만성신부전증, 콩과 견과류는 열량이 높기에 비만이 되기 쉽다

콩과 견과류를 많이 먹으면 안 되는 두 번째 이유는 콩과 견과류의 높은 열량 때문입니다. 열량이 높다는 것은 기름이 많이 들어있다는 뜻입니다. 콩과 견과류를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하게 되는데 높은 열량 섭취 즉, 기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했기 때문입니다. 만성신부전은 비만일 때 쉽게 발병합니다. 평소에 비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콩과 견과류를 지나치게 먹게 되면 열량 섭취량이 많아져서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만성신부전이 발병하거나 기존의 신장기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콩과 견과류는 쌀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열량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콩과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은 가능하나, 많이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 3
Write CommentLIST
  1. 김현배2013.8.5 AM 10:37

    원장님 오랜만에 뵙습니다.
    그간 잘 계셨는지요?
    대구엔 가끔 다녀가신다는 소문은 듣고 있습니다.
    여기 옛날 멤버들은 모두 잘 지내고 있습니다.

    만성신부전환자들이 콩이나 견과류를 필요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의 경우엔 2008년 10월 이후 Cr 수치가 1.1에서 1.2사이를 나타내다가 가장 최근에는 1.0이었습니다. BUN 수치는 15.0 내외이고, RBC는 3~5 정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집사람이 요즘 아침식사 대용으로 콩을 삶은 후 갈아서 보통컵 크기로 한 컵정도 권합니다. 약 두어달 간 그렇게 아침 식사를 하다가 원장님 말씀하시는 단백질에 대한 막연한 걱정이 있어서 반 컵정도로 줄이고 며칠 전부터 하루 1~2끼는 현미 생식을 하고 있습니다.(그전에는 현미밥으로 식사) 그리고 발효식초와 흑설탕을 1:1로 섞은 후 바나나 적당량을 넣어 냉장상태에서 보름정도 발효시킨 후 하루에 한잔 정도 마십니다. 이 또한 TV에서 누가 얘기한 정보를 듣고 집사람이 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물 섭취가 저에게 바람직 한 것인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원장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무척 무더운 날씨입니다.
    건강조심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그리고 언제 대구에 오실 때 저희들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길 기대해 봅니다.

    안녕히 계십시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3.8.12 PM 18:15

      마음은 있습니다만 형편이 따르지 못하네요.

      그렇잖아도 한 번 만나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몸이 좋아지셨다니 다행입니다.

      콩은 해로운 식품은 아니지만 먹지 않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얼무얼 발효시켜서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음식 이외의 것은 불필요하고 때로는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현미생쌀과 생채소입다만 쉽지는 않습니다.

      그럼

      2013. 8. 9
      황성수

  2. 김남용2013.8.5 AM 11:22

    저는 힐링스테이 13기 제주도에 사는 김남용 입니다. 당뇨약을 먹은지는 15년이구요 혈압약은 약 13년을복용 해 왔읍니다’
    제가 성미가 좀 급해서요 단도직입적 으로 말씀드립니다 황성수 박사님의 지도아래 인슐린 주사를 포함해서 전부 끊었 읍니다 이글을 보시는분께 강력 권해 드립니다 힐링 스테이 참가 하셔서 현미식과 채식의 놀라운 경험을 체험 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황 박사님 . 제주도에서 뵙겠 읍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