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16. 만성신부전증에는 과일을 적게 먹으라고 하던데, 맞나요?

 


Q. 만성신부전증에는 과일을 적게 먹으라고 하던데, 맞나요?

과일에 칼륨이 많이 들어있지만,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동맥경화증을 치료,
칼륨 배설량이 더 많아지므로 과일을 적당히 먹어야 한다

A. 만성신부전은 신장에서 칼륨 배설이 잘 안 되기 때문에 몸에 칼륨이 축적될 것을 우려해서 칼륨이 들어있는 음식을 굉장히 적게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과일에는 칼륨이 꽤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몸에 나트륨을 배설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어서 몸에 나트륨 수치가 높을 때는 과일을 많이 먹으면 혈압이 내려간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과일에는 칼륨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성신부전이 있을 때는 ‘과일을 적게 먹어라.’ 그렇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면 만성신부전은 평생 낫지 않습니다.

과일에는 콜레스테롤 배설을 촉진하고 중성지방을 억제하는 섬유질이 많다

과일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과일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몸에 있는 동맥경화증을 치료해주는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 배설을 촉진하고 중성지방을 많이 억제해 줍니다. 그래서 동맥경화증이 낫게 되고, 동맥경화증이 나으면 신장에 혈액공급이 원활히 돼서 만성신부전이 낫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그게 바로 과일입니다.

또한,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과일의 맛이나 향, 색 등을 나타내는 성분이 항산화 성분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동맥경화증을 억제 및 퇴보시켜주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신부전이 있다고 해서 과일 섭취를 염려할 필요는 없다

과일을 먹으면 칼륨이 상승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일에 들어있는 섬유질이나 항산화 성분이 동맥경화증을 치료해줌으로써 칼륨의 배설을 증가시켜줍니다. 따라서 칼륨 섭취량은 많아지지만, 칼륨 배설량이 이보다 더 많으므로 만성신부전 환자가 과일을 먹음으로 인해 칼륨 수치가 올라가서 문제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이렇게 해야 만성신부전이 낫기 때문에, 만성신부전이 있다고 해서 과일을 적게 먹거나, 과일 섭취를 염려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1. 안녕하세요.
    글을 읽다가 질문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동맥경화증이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과일이나 생채소의 섭취로 체내 칼륨량이 증가하게 되나요?
    저는 조금 마른 편이고(키 176, 몸무게 59), 현재 CR 1.6 입니다.
    채소나 과일일 부담없이 먹어도 문제가 없을지요?

    • 사람이 먹는 모든 음식에는 칼륨이 들어 있으며 매일 먹는 칼륨의 양과 같은 양의 칼륨을 소변으로 배설합니다. 그런데 신장에 이상이 있으면 칼륨을 충분히 배설하지 못해 혈액 중에 칼륨이 상승하며 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어도 심하지 않으면 칼륨상승이 생길 가능성은 높지 않기 때문에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채소나 과일을 보통 정도로 먹어도 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2013. 9. 6

      황성수

글을 남겨주세요

작성하신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