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약을 버리고 밥을 바꿔라
황성수 저 / 페가수스 / 2011
이 책은 ‘MBC스페셜’, ‘KBS 한식탐험대’,’SBS 건강백세스페셜’ 등에 소개되어 센세이션을 일으킨 황성수 박사의 고혈압 치료원리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저자인 황성수 박사는 뇌와 심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고혈압의 원인을 파헤친 끝에 현대인들이 매일 먹는 음식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다. 그는 동물성 식품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고 피가 끈끈해진 것이 고혈압을 일으키는 진짜 원인임을 알게 되었다. 이후 환자들의 음식을 바꾸고 혈압약을 서서히 끊게 한 결과, 환자들은 완치의 길로 접어들었다.
‘고혈압 천만 명 시대’라는 얘기가 오갈만큼 고혈압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중요 장기에 심각한 손상이 생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으로 약물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혈압약은 고혈압을 완전히 책임질 수 있는 해결책인가? 혈압약이 보편화되면서 다양한 질병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가? 이 책에서 이 질문들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ㅇ안녕하세요 건강박사님!
늘 생각하고 실행하려던 저의 안의 실마리가 풀리는 듯합니다.
우연찬게 본 내용에 힐링스클이 눈에 띠어 무작정 글을 올립니다.
저는 영양학을 전공하였고 조리전공인데 요즘 건강식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세상사람들의 건강을 식단과 요리로 제공하고파 열정을 쏟을 방법을 모색중이었습니다.
좋은 정보와 기술로 더욱 건강을 지켜주는 도우미가되고져하는 제 끓는 마음을 식혀줄 수 있는 기회가 온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불꽃을 일어나 기대속 희망을 보이기에 노크를 올립니다 좋은 소식 기다리겠습니다.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마땅하오나 글로 먼저 인사를 올립니다.
010-2736-5851 입니다
58세 남성입니다.10년이상 혈압약을 복용하구 있습니다.
그래도 혈압이 넘 높아 좋은 이연을 만나 넘 반갑습니다.
책자는 어디서 구입 가능한지요.
글구 강의가 있어시면 꼭 받으러 가겠습니다.
좋은 답변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010 9335 3946
전진옥입니다.
책은 시중 서점이나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힐링스쿨
안녕하세요 박사님 !
우연히 유툽에서 박사님의 힐링스테이 18기에 환자분께서 이명이 낳았다는 소식이 저에게도 이명이 나아지는 기적이 있었으면 하는 소망으로
현미채식과일로 5/29/15 저녁부터 시작했읍니다.
고혈압약(atenolol 50mg)10년 복용
갑상선기능저하(levothyroxine75mg)약7년복용
이명 5년 되었읍니다.
박사님 힐링스테이에 참석하고 싶지만지금은 갈수없는 상황입니다.저에게 필요한책자 레시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제가 쓴 책 ‘고혈압, 약을 버리고 밥을 바꿔라’, ‘병 안 걸리는 식사법, 현미밥채식’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해진 레시피는 없습니다. 현미밥과 여러 가지 채소 중에서 몇 가지, 과일 한 두 가지를 드시면 됩니다.
현미밥채식하면 이명이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5년2월12일뇌경색으로 쓰러져 3개월입원치료후 퇘원했습니다
고혈압약10년 당뇨7년정도 약을복용했는데 퇘원후뇌경색약이추가되어 약멱는 양이 늘어습니다
그래서 박사님 정보를 유듀브 에서보고 10월1일부터 현미채식으로
삭단을 철저히바꾸어 먹고있습니다
현재20일째이며 혈압.당뇨가 기준치보다약간높은수치입니다
혈압:140-150 어떤때는120-130나올때도있고
당뇨는 공복시 110-120사이고 식후2시간혈당이 170-180정도입니다
전에 약복용시는 혈압130-140사이 당뇨는 공복시100-130사이 식후2시간후170이내였습니다
정말 목슴걸고 실행하는데 계속 해도 괜찬은지요
서서히약을줄여야한다는데 단번에끊고 담당 의사와의논없이해
걱정이돼서요
제나이는55년생입니다
전화번호:010-7225-9109.
집전화:02-2613-0057
휼륭하신 조언을 기대합니다
수고하세요
마음에걸림니다
현미채식을 해서 몸이 바뀌면 혈압과 혈당이 내려가고 그 상태가 되었을 때 약을 끊을 수 있습니다. 약을 끊고 현미채식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몸이 바뀐 다음에 상태를 확인하고 약을 끊습니다. 또 어떤 약은 절대로 끊으면 안 되는 약이 있으므로 임의로 약을 중단하면 안 됩니다. 한 달에 한 번씩 혈액 검사를 하면서 약을 조절해야 합니다.
박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39세이고 임신 13주째인 임산부입니다.
고혈압이 집안 내력이라 어릴때부터 혈압이 보통 사람들보다 많이 높았구요 170정도
최근에는 혈압이 155로 많이 떨어졌더라고요~
체중이 많이 나가는 비만형이라 늘 고혈압 약을 먹어야된다는 의사들의 말을 들었지만 한번 먹으면 죽을때까지 먹어야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아예 안먹고 스스로 고쳐 보자고 다이어트를 해서 표준 몸무게로 돌아오니 혈압이 정상이었습니다.
그걸 알고나서는 고혈압에 대해 크게 신경을 안쓰고 있었는데요
임신을 하고 나서 산부인과 진료를 받으니까 선생님이 자꾸 내과 진료를 받아서 혈압을 낮춰야 된다고 고위험 임산부라 큰일난다고 하시며 겁을 주시네요~ ㅠ.ㅠ
현미채식으로 식단을 짜볼려고 하는데 직장을 다니다 보니 그것도 참 쉽지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우유, 생선, 고기, 달걀을 끊고 있는데요
식단을 쉽고 간단하게 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현미채식의 쉽고 빠른 길을 없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로 구성된 식물성식품만 먹고 가공식품을 멀리하고 싱겁게 먹는 길 뿐입니다. 직장생활하면 현미채식하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원래 고혈압이 있는데 임신한 상태라 더 힘들게 되었습니다. 다른 것을 희생하고 철저히 현미채식 하는 것 말고는 다른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2015년 신장이 30% 에서 현재11% ,Cr 4.64, UN 47 로 현재 고지혈증,고혈압약,빈혈약 등을 복용, 산성화 되지않게 하는 약도 복용하고 있는데요. 단백뇨도 있습니다.
혈압약 먹어도 150~160이하로 나옵니다.
아직 투석 전입니다. 회사도 다니고 있습니다.
투석 안하려고 노력중이지만 점점 나빠지고 있다고 해서 여러 방법을
인터넷에서 찾던 중 박사님을 알게 되어 여쭤보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저도 현미 채식을 하면 좋아질 수 있는 건가요?
만성콩팥병은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간 내서 한 번 진료받으러 오시면 좋겠습니다. 예약 전화는 02-535-7546입니다.
황성수박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현미식물식하면서 체중도 빠지고 인슐린 주사도 양을 많이 줄여가고 있었는데…빵이 너무 먹고 싶어서 유기농통밀을 구해 집에서 통밀식빵을 만들어 먹고…목주변과 얼굴 양옆이 몹시 가렵고 빨갛게 자국이 생겼어요. 혈당수치도 많이 올라가고…ㅠ
제 어머니께서 육종암수술을 받아 지금 회복중에 계신데 제가 모시고 현미식을 드시게 하고 있습니다. 근데 어머니께서 자꾸 미식거리다시며 동치미, 김치를 드시려 하십니다.암 발생 2군에 절인 음식이 있던데…못드시게 해야 하겠지요?
정통 현미식물식으로 하시게 하고 싶은데…애로사항이 많습니다…박사님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도와주십시요.
식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의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힘들더라도 건강을 위해서는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가족의 식이를 바꾸는 것 역시 힘듭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설득해야 합니다.
^^ 바쁘신데도 답을 주셔서 갑사합니다. 박사님.
저도 현미식물식으로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고 어머니께도 지속적으로 권해 드리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황박사님. 생현미 식물식을 한지 10개월 되었습니다. 5-6년 고생하던 역류성 인후두 질환의 증세가 95% 정도 사라졋습니다. 깊이감사드립니다. 최근에한 피검사 결과에 문의드립니다. 총콜레스테롤 142 ,LDL 100, HDL 35 중성지방 98 입니다. 예전의 기록을 살펴보니 총코레스트롤 152 150, LDL 100전후, HDL 46 ,중성지방 50이었습니다. 총 콜레스트롤 10정도 하락, HDL 10정도 하락, 중성지방 2배증가 했습니다. 뭔가 잘못 되거나 보완하고 개선해야 할점이 있는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전는 54세 남성이고 B형간염 약을 15년째 먹고있으며 간수치등은 10년 정도 정상입니다. 10개월동안 멸치육수든 국수 몇번외에는 동물성 신품을 먹지 않았습니다. 늘감사합니다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만 관리하면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검사하지 않아도 됩니다. 검사할 때마다 수칙사 달라질 수 있으며 약간 오라가거나 내려가도 걱정할 것은 아닙니다. 총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는 130, 중성지방의 정상수치는 70 전후입니다. 한 번 검사한 것으로 몸 상태를 판단할 수 없고 2개월에 한 번씩 검사해서 평균이나 전체적인 변화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아이를 낳은지 110일째 되는 아이엄마입니다. 아버님은 70세에 관상동맥우회술을 하시고 입원중 돌아가셨습니다. 제가 현재 만 나이 39세인데 얼마전 두통이 심해 병원에 갔다가 경동맥 초음파에서 두께가 1mm로 동맥경화 진단을 받았습니다. 임신전에는 혈액검사가 그리 나쁘지 않았는데 현재는 중성지방 185 ldl 140 hdl 58로 총콜레스테롤수치가 235입니다. 주치의께서는 고지혈증약을 먹으라고하고 있고 저는 어린 아이도 있고해서 식이요법으로 해보고 싶은데 동맥경화때문에 약을 먹어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참 고민이 되네요.
총콜레스테롤이 매우 높아서 그냥 두면 안 됩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드시면서 한 달에 한 번씩 혈액검사 해야 합니다. 총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는 130입니다.
현미식물식을 해도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가지 않거나 조금밖에 내려가지 않으면 유전적인 과콜레스테롤 혈증이므로 콜레스테롤 강하제를 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