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9. 만성신부전증 환자가 꼭 알아야 할 혈액검사 수치가 있나요?

 


Q9. 만성신부전증 환자가 꼭 알아야 할 혈액검사 수치가 있나요?

만성신부전 환자들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크레아티닌, 헤모글로빈, 칼륨, 인, 요산
이렇게 일곱 가지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한다

A. 만성신부전 환자가 꼭 알고 관리를 해야 할 혈액검사 수치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크레아티닌, 헤모글로빈, 칼륨, 인, 요산 등 일곱 가지 수치가 바로 그것입니다.

첫째, 콜레스테롤인데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동맥경화증이 오고,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만성신부전이 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중성지방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중성지방이라는 것은 비계 성분을 말하는 것인데, 중성지방이 높으면 콜레스테롤과 더불어서 동맥경화증을 만들어서 만성신부전의 원인이 됩니다.

셋째, 크레아티닌(Cr)이라는 성분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이것은 흔히 노폐물이라고 말하는데 단백질이 우리 몸에서 대사되고 남은 노폐물을 크레아티닌이라고 합니다. 크레아티닌은 신장으로만 배설되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갑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 혈액투석을 해야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크레아티닌 수치를 알면 현재 신장 기능이 어느 정도인가 하는 것을 알게 됩니다.

넷째, 만성신부전이 있으면 빈혈이 생기는데, 그래서 헤모글로빈 혹은 혈색소라고 하는 혈액의 양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성신부전 환자는 혈색이 매우 안 좋습니다. 창백하게 보입니다. 빈혈이 있기 때문인데, 빈혈 수치를 보면 만성신부전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가 하는 것을 대충 짐작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만성신부전이 있으면 칼륨 수치가 올라갑니다. 칼륨은 백미보다 현미에 더 많고, 채소와 과일에도 많습니다. 그래서 현미를 먹지 말고 백미를 먹어야 하고, 채소도 가능한 한 적게 삶아서 물을 버리고 과일도 아주 소량만 먹어야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신장기능이 나쁘면 칼륨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칼륨 수치를 검사해봄으로써 신장의 배설기능이 어느 정도인가 하는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여섯째, 인의 수치도 중요합니다. 인은 곡물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곡물의 껍질에 주로 많이 들어있는데 현미를 먹으면 안 된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인의 수치가 올라가면 골다공증이라든지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인의 수치가 올라가지 않도록 혈액 검사를 통해 이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산이라는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요산이라고 하는 것 역시 단백질의 대사 물질인데, 요산이 높으면 만성 신부전이 잘 생깁니다. 그리고 만성신부전이 있으면 요산이 배설되지 않아 요산 수치가 올라갑니다. 요산 수치가 높아서 생기는 가장 흔한 병이 통풍이라는 것입니다. 바람만 불어 스쳐 지나가도 아프다고 하는 병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요산입니다. 통풍이 생기게 되면 발가락이라든지 관절에 통증이 생깁니다. 결국, 신장기능이 나빠지면 요산 수치가 혈액에 올라가기 때문에 이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 힐링스쿨 전화번호입니다. 02-535-7626. 매주 수, 토, 일요일은 휴무입니다. – 힐링스쿨

  1. 현미채식으로 혈압을 낮추는 방송을 보고 문의드립니다..저희어머니가 고혈압으로 10년째 약을 드시고계신데요..고혈압이 1차성과 2차성으로 분류가 되는데..현미채식으로, 2차성이든 원인을 알수없는 1차성이든 모든 고혈압이 호전이 되는건지요?

글을 남겨주세요

작성하신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