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에는 피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현미에 든 피틴산이 미네랄 흡수를 방해한다?!

현미는 피틴산이 들어있어서 미네랄 흡수를 적당히 억제합니다.

미네랄 흡수를 방해하는 피틴산

여러분들, 현미가 몸에 좋다는 얘기는 다 들어서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몇 가지 결점이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현미에는 ‘피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미네랄,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한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미네랄, 무기질은 우리 몸에 필요합니다. 그런데 현미에 들어있는 피틴산이 이들의 흡수를 방해한다는 겁니다.

현미에 든 피틴산은 무엇이든 결합하여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설됩니다. 대변으로 배설됩니다. 미네랄도 피틴산과 결합하여 배설되어버리니까 현미를 먹으면 미네랄이 부족해진다고 얘기합니다.

백미보다 현미에 더 많은 미네랄

그러나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여러분들, 만성콩팥병 잘 아시죠? 만성콩팥병은 우리 몸에서 불필요한 물질들이 오줌을 통해서 밖으로 빠져나가야 하는데, 이게 잘 안 나가는 상태를 만성콩팥병이라고 부릅니다.

만성콩팥병이 있으면 특별히 더 배설이 잘 안 되어서 몸에 쌓이는 미네랄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칼륨, 하나는 인입니다. 현미를 먹으면 이 두 가지 성분이 올라갑니다. 대신 백미를 먹으면 조금 덜 올라갑니다.

현미에는 피틴산이 들어있습니다. 백미에는 피틴산이 현미보다 아주 적게 들어있습니다. 그 말은 현미를 먹었을 때 피틴산 때문에 미네랄이 적게 흡수된다는 건 아니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피틴산 때문에 미네랄이 부족해질 거로 생각하여 현미를 안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피틴산은 우리 몸에 필요합니다. 미네랄은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있는 대로 흡수되면 너무 많아져서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면 철이 현미에 많이 들어있는데, 흡수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이것이 만약에 흡수가 더 많이 되면 철 중독이 되어서 간에 문제가 생깁니다.

현미는 피틴산이 들어있어서 미네랄 흡수를 적당히 억제합니다. 오히려 현미가 미네랄 흡수를 방해해서 다행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현미 대신 백미를 먹으면 생기는 문제

만약에 미네랄 흡수가 적게 된다고 잘못 알고 백미를 먹으면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미네랄이 부족해집니다. 또 여러 가지 비타민, 섬유질, 불포화지방산이 부족해집니다.

불포화지방산 중의 하나가 오메가6입니다. 이것은 씨눈에 많이 들어있는데, 현미를 백미로 만드는 과정에서 씨눈이 깎여 나갑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부족한 상태로 백미를 먹게 되니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백미를 드시지 마시고 현미를 드셔야 합니다. 현미에는 피틴산이 들어있지만, 백미를 먹는 것보다 현미를 먹는 것이 훨씬 득이 되니까 꼭 현미를 드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