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5. 당뇨를 앓다 보면 만성신부전증이 오는 이유?

Q5. 당뇨를 앓다 보면 만성신부전증이 오는 이유?

당뇨병의 근본적 원인인 중성지방은 동맥에 기름때가 끼어 동맥경화를 유발하고
동맥경화가 생기면 혈관 덩어리인 콩팥에 문제가 생긴다

A. 만성신부전은 어떤 병 다음에 잘 생길까요? 흔히 당뇨병이 생긴 후에 만성신부전이 잘 생긴다고 알려졌습니다. 만성신부전이 생기는 선행 질환으로서 당뇨병이 차지하는 역할이 약 40% 가까이 됩니다. 즉, 당뇨병이 있으면 만성신부전이 잘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꼭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당뇨병이 있으면 왜 만성신부전이 잘 생길까요? 당뇨병이라는 것은 몸에 비계가 많아서 생기는 병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혈액 속에 포도당 그러니까 혈당이 높아서 생기는 병이 당뇨병이라고 알려졌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근본적 원인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몸에 중성지방이 높아서 당뇨병이 잘 생깁니다. 중성지방이라는 것은 콜레스테롤과 더불어 동맥에 동맥경화증, 즉, 기름때를 끼게 하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으면 몸에 중성지방이 올라가서 동맥경화증이 오고,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혈관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는 콩팥에 문제가 생겨서 만성신부전이 오게 됩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만성신부전이 온다는 사실을 꼭 염두에 두시고, 꼭 기억해두시고 당뇨병이 무서운 병이라 그렇게 생각하고 임해야 하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