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현미식물식 여행, 의외로 비만한 네팔 사람들

동물성식품은 적지만 해로운 가공식품 많이 먹는 듯

남성들도 비만한 사람들이 있는데요. 특히 여성들이 비만한 사람들이 참 많았습니다. 어린아이들은 다 날씬하던데요. 어른들은 해로운 것들을 많이 먹는가 봅니다.

[arve url=”https://youtu.be/kXP0TeNJ8To” /]

현미식물식 여행 두 번째로 이번에는 네팔에 다녀왔습니다.

 

 

경제 수준에 비해 비만한 사람이 많아

 

네팔은 오래전부터 제가 꼭 가보고 싶었던 나라입니다. 높은 산에 사철 눈이 쌓여있는 봉우리를 가까이서 보는 것이 늘 소원이었고요. 이번에 경이로운 산들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가서 안타까운 점들도 있었습니다. 네팔 사람들 중 비만한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네팔은 소득 수준이 굉장히 낮습니다. 그래서 비만이 될 정도로 충분히 먹지는 못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남성들도 비만한 사람들이 있는데요. 특히 여성들이 비만한 사람들이 참 많았습니다. 어린아이들은 다 날씬하던데요. 어른들은 해로운 것들을 많이 먹는가 봅니다.

 

네팔에는 콜라 광고 간판들이 대단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마음이 아팠습니다. 콜라를 만드는 사람들이 다 선진국 사람들입니다.

 

경제 수준이 낮은 나라에 콜라를 팔아서 돈을 벌고 그 사람들 건강을 해치는 모습이 좋지 않아 보였습니다. 안타깝고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종교 영향으로 육류 소비는 적은 편

 

네팔 사람들은 약 80%가 힌두교 신자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힌두교는 소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고기를 파는 데가 거의 없고 먹는 사람들도 없었습니다. 대신에 닭고기와 염소고기를 먹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 선진국에 비해서는 아직 고기를 먹어서 생기는 병은 많지 않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해로운 가공식품을 먹어서 비만한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네팔은 내륙국입니다. 바다를 접한 곳이 하나도 없죠. 그래서 해산물이 굉장히 귀한 것 같았습니다. 재래시장에 가보니까 해산물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아직 해로운 음식, 즉 동물성식품을 접할 기회는 적은 것 같습니다. 동물성식품과 관계되는 병은 적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로운 음식 안 먹는 문화 이루길

 

네팔 사람들에게는 어떤 병이 많은지 가이드에게 물어봤습니다. 답은 천식이었습니다. 얼마 전에 있었던 지진으로 인한 여러 가지 폐해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도로 등을 파헤쳐놓은 곳들도 많아서 먼지가 많고요.

 

그리고 차량 매연이 굉장히 심합니다. 노후 차량들이 많고요. 선진국에서 중고차량들을 수입해서 제대로 수리도 하지 않고 쓰는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카트만두에서는 마스크를 반드시 써도 숨쉬기가 편치 않았습니다.

 

네팔에서 안타까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아직까지 살기가 고달픈 면이 많아 보였습니다. 네팔에서는 한국에 가는 것을 소위 코리안 드림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네팔에서 수준 높은 사람들이 선발되어서 한국에 온다고 합니다. 한국에 있는 네팔 사람들에게 더 잘 해주어야겠다는 마음도 가져보았습니다.

 

네팔 사람들의 지적 수준이 더욱 올라가서 해로운 음식을 멀리하길 바랍니다. 더 건강해져서 나라가 빨리 부흥되기를 바라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