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만 잘 조절해도 만성 신부전을 치료할 수 있다
만성 신부전 ‘리턴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을 푸는 열쇠는 음식입니다. 식단조절을 하면 만성 신부전은 쉽게 낫게 되어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의 원인 동맥경화증, 동맥경화증의 원인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동맥경화증이 만성 신부전의 원인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면 동맥경화증이 생기지 않는 그리고 이를 없애는 음식을 먹으면 됩니다. 동맥경화증의 원인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입니다. 그러므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만성 신부전증 환자는 고기, 생선, 달걀, 우유 등 동물성 식품들을 일체 먹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현대의학은 이러한 식품들을 조금은 먹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만, 그렇게 해서는 절대 낫지 않습니다.
현미밥과 채소,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이 만성 신부전을 푸는 열쇠
현대의학은 현미밥을 먹지 말고 백미 밥을 먹어야 하고, 채소와 과일을 아주 적게 섭취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는 낫지 않습니다. 현미밥을 먹고, 거의 먹지 말라고 하는 채소와 과일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현미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을 배설하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내려가게 되면 동맥경화증이 해소되고 그렇게 되면 만성 신부전은 낫게 되어있습니다. 또, 섬유질이 들어있는 식품은 많이 먹지 못하게 되어있어 비만을 해결해줍니다. 만성 신부전은 비만할 때 잘 생기기 때문에 중성지방이 적게 들어가 있는 음식 즉,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게 되면 쉽게 해소되기 때문에 현미를 먹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채소와 과일 역시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현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배설시키고, 중성지방이 많이 생기지 않게 해서 동맥경화증을 없애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동맥경화증 발생을 억제해주는 기능을 하므로 만성신부전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현미, 채소, 과일로 동맥경화증이 나아지면 칼륨 배설 기능도 더 증가
그러나 많은 의사가 현미와 채소, 과일을 많이 먹게 되면 칼륨 수치가 올라가서 위험해진다고 가르칩니다. 하지만 칼륨 수치는 약간 올라가긴 하지만, 위험할 정도로 많이 올라가진 않습니다. 현미, 과일, 채소에는 동맥경화증을 없애는 성분들이 들어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동맥경화증이 나아지면 콩밭의 배설 기능과 칼륨의 배설 기능이 더 증가합니다. 그래서 현미, 채소, 과일을 먹게 되면 섭취량만큼 배설량도 많아져서 결과적으로는 칼륨 수치가 크게 올라가지 않습니다.
결국, 현미와 채소, 과일 섭취가 동맥경화증도 낫게 해주고, 칼륨 수치도 많이 올라가지 않게 해줍니다.
만성 신부전을 푸는 열쇠, 만성 심부전을 ‘리턴’시키는 데에는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현미, 채소,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은 아니지만 신장기능이 약해져있어 검사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약 열흘전 부터 현미/채식을 하고있습니다. 오래동안 종합영양제를 섭취해왔는데 그것도 중단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계속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종합영양제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음식을 통해서 몸에 필요한 만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성분이 들어 있는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지용성비타민(A, D, E), 미네랄(칼슘 등) 등입니다.
비타민 C는 적극적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2. 11. 6
황성수
현미를 얼마만큼 먹어야하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숭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