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17. 만성신부전증인데 감자, 고구마를 먹어도 되나요?

 


Q. 만성신부전증인데 감자, 고구마를 먹어도 되나요?

만성신부전 환자 감자와 고구마 먹어도 된다

A. 감자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만성신부전 환자는 소변을 통해 칼륨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여 칼륨이 상승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신부전이라고 해서 감자 혹은 고구마를 못 먹을 이유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감자 혹은 고구마에는 동맥경화증을 치료해주는 성분들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감자와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섬유질은 동맥경화증을 치료해 줍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성분인데, 이러한 성분들을 많이 배출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동맥경화증을 치료해 줍니다. 그래서 만성신부전 환자도 감자와 고구마를 먹어도 됩니다. 또 감자와 고구마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동맥경화증을 치료해주고, 생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감자와 고구마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감자와 고구마를 먹으면 칼륨 수치가 올라갈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감자와 고구마는 동맥경화증을 치료해줘서 칼륨의 배설을 증가시켜줍니다. 따라서 감자와 고구마를 먹으면 칼륨섭취량은 많아지지만, 배설량도 많아져서 감자와 고구마를 먹어서 결과적으로 칼륨 수치가 올라가는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감자와 고구마는 절반은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만성신부전이 있다고 해서 섭취를 금할 이유는 없습니다.

 

 

글을 남겨주세요

작성하신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