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의 비만칼럼] 비만은 병이다

육체적 질병뿐만 아니라 정신적 문제까지 미치는 비만
비만은 보통의 병이 아니라 심각한 질병이다

만은 병입니다. 저에게 진료받으러 오시는 분들에게 제가 ‘몸에 어떤 이상이 있죠?’ 라고 물어보면 고혈압이나 당뇨 그 외에 여러 가지 병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누가 봐도 비만인데도 자신이 비만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례는 극히 드뭅니다.

비만은 여러 가지 질병 유발

이처럼 비만은 병으로 취급 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외모 문제, 또는 생활하는 데에 조금 불편한 정도로 생각하는데, 비만은 아주 심각한 병입니다. 비만으로부터 많은 병이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아주 흔한 고혈압, 당뇨, 그리고 몇 가지 암 등은 비만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비만은 보통의 병이 아니라 심각하다고 생각해하는데, 우리 사회가 그렇지 않아서 상당히 안타깝습니다.

비만을 서둘러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비만 때문에 파생되는 문제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고혈압, 당뇨, 관절염, 심지어는 코골이. 또, 정신적인 문제에까지 파급됩니다. 남들과 소통하기를 꺼리거나 아니면 자꾸 외톨이가 되거나 또, 우울증이 생기는 문제까지 번지게 됩니다. 비만은 매우 큰 병이라는 인식을 꼭 가져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서둘러 비만을 해결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이것이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오늘 아니면 내일’이라는 마음으로 느긋하게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꼭 명심하면 좋겠습니다.

Comment 1
Write CommentLIST
  1. 주명자2013.4.2 PM 21:23

    고혈압이 있어 최근 이년간 식이요법과 운동 병행하다 지난 토욜부터 혈압약 먹기 시작 했는데 다시..끊고 현미식 하고 싶습니다
    서울 클리닉에 한 번 갈까 합니다
    경남에서 오십대 초반 여성입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