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10. 만성신부전증에 대해 현대의학이 할 수 있는 것은?

 


Q10. 만성신부전증에 대해 현대의학이 할 수 있는 것은?

현대의학은 만성신부전의 치료에 기대하지 않는다
병이 빨리 악화하는 것을 조금 천천히 악화하도록 해주는 것에 만족

A. 만성신부전에 대해서 현대 의학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만성신부전이 한 번 생기게 되면 현대의학은 조금씩 나빠지는 것을 바라만 보고 있습니다. 치료한다고 하고는 있지만, 병이 빨리 악화하는 것을 조금 천천히 악화하도록 해주는 것을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애를 써도 치료가 되지 않으니, 만성신부전이 회복 또는 정지되는 것은 아예 기대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의학은 만성신부전의 치료가 아닌 증상 억제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모든 병이 다 그렇지만 만성신부전의 원인을 알고 그것을 정확히 짚어주면 만성신부전은 낫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의학은 이러한 능력이 없습니다. 만성신부전에 대해서 증상을 억제해주는 데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혈압을 내려가게 하는 약을 쓰고, 빈혈이 일어나면 빈혈을 치료하는 약, 칼륨이나 인과 같은 미네랄 수치가 올라가게 되면 그것을 배설하는 약을 씁니다. 또, 몸이 부으면 이뇨제를 써서 몸에 물기를 빼내곤 하며 요산이 올라가면 요산을 내려가게 하는 혹은 그것의 합성을 억제하는 약들을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증상을 억제하는 약을 쓴다고 해서 근본적으로 만성신부전에 대한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병은 서서히 나빠집니다. 원인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는 점점 악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성신부전증에 무능력한 현대의학

현대의학은 만성신부전의 원인인 동맥경화증에 대해서 매우 등한시합니다. 만성신부전증의 증상에만 매달리기 때문에 열심히 치료는 하지만 결과는 상당히 실망스럽습니다. 현대의학은 만성신부전증에 무능력합니다.

 

글을 남겨주세요

작성하신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