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6. 고혈압이 심해지면 만성신부전증이 생기는데 왜 그런가요?

 

Q6. 고혈압이 심해지면 만성신부전증이 생기는데 왜 그런가요?

만성신부전의 원인은 고혈압이 아니라 동맥경화증
동맥경화증 -> 고혈압 -> 만성신부전증

A. 고혈압이 있으면 만성신부전이 잘 생기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고혈압이 만성신부전의 원인이 된다고 오해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만성신부전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동맥경화증이 고혈압도 만들고, 만성신부전도 만드는 것입니다.

동맥경화증은 쉽게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고혈압을 만성신부전의 원인으로 오해

동맥경화증이 가장 먼저 생기게 되면, 콩팥에 이상이 생깁니다. 콩팥은 기능의 특징이 많이 나빠지기 전에는 아무런 증상이나 느낌이 없습니다. 혈압이 올라가도 아무런 느낌이 없으니까 콩팥에 이상이 있다는 생각을 못하지만, 혈압은 올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고혈압은 혈압계로 혈압을 재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고혈압이 생기고 한참 후에 만성신부전이 오기 때문에 고혈압이 만성신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오해를 합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만성신부전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동맥경화증이 만성신부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만성신부전을 치료하는 데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동맥경화증이 만성신부전의 원인이라고 하면 동맥경화증을 치료할 때, 만성신부전은 해결됩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만성신부전을 만든다고 착각하게 되면, 어떻게든지 혈압을 내리려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혈압약을 쓰고, 심지어 예방적으로 혈압약을 쓰는 때도 있는데 이는 오히려 콩팥에 혈액공급이 줄어들어 증세를 더 악화시키는 그런 우를 범하게 됩니다.

약으로 혈압을 내리는 것은 오히려 만성신부전을 더 악화

고혈압이 있고 난 뒤에 만성신부전이 생기지만, 고혈압이 만성신부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동맥경화증이 고혈압도 만들고, 시차를 두고 만성신부전도 만듭니다. 그러므로 동맥경화증을 치료해야지 약으로 혈압을 내리는 것은 오히려 만성신부전을 더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글을 남겨주세요

작성하신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