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3. 황성수 박사님! 고기, 생선, 계란, 우유를 먹지 않으면 뼈가 약해지지 않나요?
골다공증이 생기는 이유는 칼슘섭취 부족때문이 아니라,
칼슘을 많이 빼앗기는 음식을 먹기 때문이다
A. <황성수 힐링스쿨>과 <황성수 클리닉>을 개원하면서 30문 30답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께서 보내 주신 13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는 시간입니다. 고기, 생선, 계란, 우유를 먹지 않으면 뼈가 약해지지 않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먹지 않고 식물성 식품만 먹으면 뼈가 약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멸치, 우유, 치즈와 같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동물성 식품이라고 먹지 않았을 때 그런 염려를 많이 합니다. 골다공증이 생기는 이유는 칼슘 섭취를 적게 해서가 아니고 몸에 있는 칼슘 배설을 과다하게 시키는 음식을 먹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산성 식품을 먹게 되면 그 산성 식품을 중화하기 위해서 뼛속에 있는 칼슘이 우러나야 합니다. 그래서 고기, 생선, 달걀, 우유와 같은 강한 산성 식품을 먹게 되면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이 생기게 됩니다. 현미밥, 채소, 과일 이 세 가지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 이 세 가지 식품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그래서 알칼리성 식품을 먹게 되면 뼛속의 칼슘이 빠져나올 이유가 없으므로 현미밥, 채소, 과일을 드시면 염려하는 것과는 다르게 뼈는 야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