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박소연의 채식임신 톡톡] 달걀이 태아에게 완전식품일까?

임신부터 시작하는 채식 – 촬영일: 2014년 7월 21일, 임신 7개월.
박소연 님은 2014년 9월 25일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셨습니다.
지금도 산모와 아이의 채식은 현재진행형입니다.

달걀에는 단백질 함유량이 너무 많아서 몸에 다양한 문제가 생깁니다
달걀은 완전식품이 아니라 결함이 많은 식품입니다

박소현(이하 박): 일반적으로 달걀은 완전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달걀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달걀에는 단백질이 너무 많이 들어있어 아기가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황성수(이하 황): 현대 영양학에서 잘못 알고 있는 사실들이 여럿 있습니다. 우유나 달걀에 대한 생각도 그렇습니다. 현대 영양학에서 달걀을 소위 완전식품이라고 여기지만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달걀을 먹어서는 안 되는 이유는 많습니다. 우선 달걀에는 지나치게 많은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사람에게 필요한 성분이 들어있지 않거나, 먹어서는 안 되는 것들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보통 성장기에는 단백질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달걀을 꼭 먹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달걀에 있는 단백질 양은 사람에게 필요한 것 이상으로 지나치게 많습니다.

예를 들어, 달걀에 들어있는 단백질 양(32%)은 모유(7%)의 4배 반 정도입니다. 사람은 모유만 먹어도 1년 만에 몸무게의 3배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유를 먹는 아이들은 3kg으로 태어나서 1년 후 9kg으로 성장합니다.

사람은 어떤 경우에도 출생 후 돌이 될 때까지의 시기보다 더 빨리 자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모유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한 식품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계란에는 모유의 4배 반 정도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미와 비교해보아도 달걀의 단백질 함유량은 4배 정도가 됩니다.

달걀을 먹으면 단백질 함유량이 너무 많아서 몸에 다양한 문제가 생깁니다. 엄마가 단백질을 과섭취하면 아기에게도 영향이 미칩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아토피, 천식, 비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달걀은 아기에게 여러 가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 먹지 않아야 합니다.

또 달걀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본래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먹으면 안 됩니다. 콜레스테롤을 먹으면 혈관에 기름때가 끼어 동맥경화증이 생깁니다.

달걀에는 우리 몸에 중요한 섬유질이 부족하고 항산화성분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이렇듯 사람에게 있어 달걀은 완전식품이 아니라 결함이 많은 식품인 것입니다. 닭이 병아리를 만드는 데에는 달걀이 완전하지만, 사람에게는 절대 완전식품일 수 없습니다.

달걀은 아기에게 여러 가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 절대 먹지 않아야 합니다.

박 : 저는 산란기의 닭들이 어떤 환경에서 사육되는지 자주 보고 있습니다. 사육되는 닭은 죽기 전까지 항생제 등을 투여하는 그러한 안타까운 환경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그런 고통 속에 자란 닭으로부터 나오는 달걀에도 문제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달걀은 소독이나 세척 과정 없이 시중에 판매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걀을 만지는 것에서도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황 : 앞서 말씀드린 달걀의 문제는, 제대로 된 환경에서 나온 달걀의 경우입니다. 요즘처럼 항생제, 성장촉진제 등을 투여하고 가둬서 기르면서 밤에 잠을 못 자게 하는 경우라면 더욱 질 나쁜 문제들이 생길 것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은 닭이 낳은 달걀은 사람에게도 해로울 것입니다. 좋은 환경에서 잘 기른 달걀도 몸에 해로운데, 나쁜 환경에서 자란 달걀은 더욱 심각할 것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