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박소연의 채식임신 톡톡] 우유는 몸에 좋다? 1

임신부터 시작하는 채식 – 촬영일: 2014년 6월 30일, 임신 6개월.
박소연 님은 2014년 9월 25일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셨습니다.
지금도 산모와 아이의 채식은 현재진행형입니다.

우유는 아예 먹이지 않는 것이 아기 건강에 좋습니다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무조건 모유수유를 해야합니다

박00(이하 박): 요즘에는 전보다 홍보가 많이 되어서 모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는 사실이 알려진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간편하다는 이유로, 혹은 미용의 목적으로 모유 대신 쉽게 우유를 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유와 모유의 차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황성수(이하 황): 과장되게 표현하면 하늘과 땅 차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다릅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 모유 수유율이 20%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모유수유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서 60% 가까이 비율이 늘었습니다.

가능하면 우유는 아예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와 우유의 가장 큰 차이점들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유, 단백질은 지나치게 많고 성장에 필요한 성분은 부족합니다.

우선 우유에는 모유보다 단백질이 3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은 성장을 촉진하는 성분입니다. 성장이 촉진된다면 그저 좋은 것으로 생각하지만, 무조건 빨리 많이 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람은 커야 할 크기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빨리 크면 그만큼 부실해집니다. 부실해지면 암이 잘 생기는 등 문제가 많아집니다.

암의 특징은 성장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무한정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성장에 필요한 성분이 많을수록 암은 먹을 것이 많으니 더욱 잘 생기겠죠. 그래서 단백질을 많이 공급하면 암이 잘 생긴다고 하는 것입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저장되지 않고 간에서 분해되어 배출됩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인 우유를 먹이면 분해 기관인 간에 부담이 갑니다.

분해된 노폐물이 걸러져 나가는 신장에도 부담이 많이 갑니다. 만약 신장 기능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생긴다면 노폐물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아서 몸에 쌓이는 현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또 우유에는 모유에 비해서 탄수화물이 적게 들어있습니다. 칼로리 비율로 이야기하면 우유에는 약 28% 정도의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반면 모유에는 42%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굉장히 큰 차이입니다.

뇌 성장에 필요한 성분은 모유가 아니면 채우기 어렵습니다.

성장기에 뇌를 성장시키는 갈락토오스(Galactose) 성분이 탄수화물에 들어있습니다. 갈락토오스(Galactose)는 신경세포를 만드는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사람의 성장에는 뇌 신경이 자라는 데에 필요한 성분 공급이 충분해야 합니다.

우유와 모유의 또 하나 큰 차이는 칼슘입니다. 아시다시피 칼슘은 뼈를 만드는 성분입니다. 그런데 우유에는 칼슘이 너무 많이 들어있습니다.

우유에는 송아지를 충분히 성장시킬 수 있는 칼슘의 양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송아지는 성장도 빠르고 뼈대가 굵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뼈대도 작고 천천히 자라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많은 칼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람의 몸 안에는 적절한 양의 칼슘이 머물면서 제대로 역할을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단백질은 칼슘을 붙잡아서 함께 배출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유에 칼슘이 많지만 동시에 단백질도 많아서 실제로 우리 몸에 남는 칼슘의 양은 오히려 적어지는 것입니다.

모유에 들어있는 철분이 우유에 비해 2배가 된다는 사실도 중요합니다. 아시다시피 철분은 피를 만듭니다. 피가 부족해서 빈혈이 되면 뇌에 영양분이나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서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우유보다 모유에 불포화지방산이 훨씬 많이 들어있습니다. 한국유가공협회 자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뇌가 빨리 크는 동물이고 지능이 높으므로 뇌의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는 모유가 중요합니다.

박: 모유를 먹은 어린이의 지능이 우유를 먹은 어린이의 지능보다 높을 수 있나요?

황: 연구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10 내지 15 정도 아이큐 차이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아이큐라는 것은 단지 먹는 음식의 문제만은 아닐 것입니다. 모유를 먹일 때 어머니와 아기가 느끼는 친밀감, 정서적 안정 등도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박: 그것 또한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황: 모유를 먹고 자란 아이들이 성장한 후에도 어머니와의 관계에서도 차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유를 먹인 어머니와 우유를 먹인 어머니가 아이를 키우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런 것들이 아이큐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모유수유의 장점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모유수유를 하면 산후에 군살이 잘 빠집니다. 산후 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임신 기간 동안 생긴 살이 모유를 통해 그만큼 빠져나가게 됩니다.

또 모유수유를 하면서 임산부의 유방암 발생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임신 터울을 자연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문제가 모유수유를 통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